주한미군한국인노조가 70.1%의 찬성률로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가결했다. 그러나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방한하는 25일로 예정했던 대규모 집회는 잠정 연기했다. 세월호 참사 애도기간을 갖고 모든 투쟁일정을 유보한다는 한국노총의 결정에 따른 것이다.

노조는 지난 14일부터 16일까지 실시한 '2013년도 임금인상과 고용안정·근로조건 개선을 위한 쟁의행위 찬반투표' 결과를 21일 발표했다. 투표에는 조합원 9천124명 중 7천417명이 참가해 81.3%의 투표율을 보였다. 이 중 6천392명이 찬성표를 던져 재적 조합원의 70.1% 찬성으로 가결했다.

하지만 파업돌입 시기는 불투명하다. 노조는 17일 긴급 중앙위원회를 소집해 장시간 회의를 한 결과 25일 오바마 대통령 방한에 맞춰 열릴 예정이었던 전국 규모의 대규모 집회를 잠정 연기했다. 노조 관계자는 "세월호 침몰 사건으로 집회를 일단 연기하고 주변 상황을 주시해 날짜를 다시 잡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노조는 "급작스러운 국가 재난 상황으로 집회와 총파업 일정이 조금 연기된 것뿐이지 투쟁이 끝난 것은 아니다"며 "세월호 침몰사건으로 생사를 알 수 없는 학생과 시민들이 무사히 생환하기를 기원한다"고 밝혔다.

주한미군 기지에서 일하는 한국인 노동자로 구성된 노조는 지난해 1월28일부터 주한미군측과 40여차례 교섭을 벌였으나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지난달 중앙노동위원회는 한국 공무원 임금인상률(2.8%)에 한국 정부의 주한미군 방위비 인건비 분담률(70%)을 반영한 1.96% 임금인상안을 조정안으로 제시했다. 노조는 조정안을 수용했지만 주한미군측은 거부했다.

노조는 방위비 분담금 중 인건비 지원비율을 40%로 유지하고 고용을 보장하라는 입장이다. 노조는 이와 함께 △물가인상률을 반영한 임금인상 보장 △미군기지 평택이전에 따른 한국인 노동자 4천800명 이주지원 △인건비 투명성 제고를 위한 노사정협의체 구성을 요구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