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공운수노조 서경지부

서울여대가 학내 통합경비시스템 도입을 이유로 경비노동자 절반을 감축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공공운수노조 서경지부 서울여대분회는 15일 오후 서울 공릉동 학교정문 근처에서 기존 경비인력유지를 요구하며 천막농성에 돌입했다. 분회에 따르면 서울여대 경비용역업체인 M사는 지난달 24~25일 26명의 경비노동자 전원에게 해고예정통보서를 발송했다. 통합경비시스템 도입으로 인해 인력감축이 불가피하고, 이달 말 12명을 해고하겠다는 내용이었다.

CCTV 도입해도 불이익 없다더니…

올해 1월 신규 용역업체 입찰 과정에서 무인경비시스템 도입을 설명했던 학교측은 경비원들과의 면담에서 "강제적인 해고는 없고 인원감축을 하더라도 충분히 배려해서 불이익이 없도록 하겠다"고 약속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경복 부분회장은 "최대한 해고회피 노력을 하겠다고 약속해서 믿고 있었는데, 경비인력을 반토막을 내겠다고 하니 황당하다"고 비판했다.

서울여대는 13개 건물마다 하나씩 있는 경비초소 중 5개 건물의 경비초소를 폐쇄한다는 방침이다. 현재 1천여개의 CCTV 설치공사를 진행 중이다. 학교측은 종합관제실에 보안인력 6명을 두고, 각종 범죄·화재 등 긴급상황이 발생했을 경우 신속한 보안요원 출동으로 피해를 최소화하겠다는 구상이다. 계획에 따르면 기존 경비인력 26명 중 12명을 해고하고, 외부인력 4명을 충원해 총 18명이 경비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이 부분회장은 "아무리 CCTV가 1천개가 된들 기계경비가 인력경비보다 낫겠냐"며 "경비초소가 없어지는 건물에 수상한 사람들이 들어올 경우 제대로 제재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고 우려했다. 그는 이어 "상황실에 앉아서는 정확한 상황을 파악하기로 힘들 뿐만 아니라 CCTV로는 사고예방 차원이 아니라 사후파악 정도만 하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학생들 "CCTV가 안전 보장할지 의문"

서울여대 학생들도 통합경비시스템에 대한 실효성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황희정(20·언론영상학부)씨는 "학교에서는 CCTV가 모든 것을 찍고 있으니까 괜찮다고 하는데, 취객이나 수상한 사람이 학생들을 따라 건물에 들어올 때 과연 CCTV가 안전을 보장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황씨는 또 "1천개에 달하는 CCTV가 일거수일투족을 감시하는 것도 사생활 침해라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청소노동자 경비노동자와 함께하는 서울여대 학생모임 보듬걸음'은 경비인력 대량해고를 비판하며 학내 서명운동을 벌일 계획이다.

논란이 커지자 학교와 용역업체는 경비노동자들에게 다른 사업장 전환배치를 제안하고 나섰다. 해고대상자들을 업체가 맡고 있는 다른 지역 사업장으로 보내겠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분회 관계자는 "동대문 답십리 아파트 경비나 영등포 건물 경비로 보내겠다고 하는데, 출·퇴근거리도 멀고 임금이 낮아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는 제안만 하고 있다"고 반발했다.

학교측은 정확한 입장을 묻는 <매일노동뉴스>의 취재에 답변을 거부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