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노조연맹(위원장 류근중)이 6·4 지방선거 핵심이슈로 등장한 버스 운영체제와 관련한 논쟁에 뛰어들었다. 이번 선거가 버스공공성 강화를 위한 절호의 기회로 보고, 각 지역별로 발 빠르게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연맹은 새누리당과 새정치민주연합에 버스준공영제 및 공영제 실시를 공약으로 채택해 달라는 내용의 공문을 보냈다. 각 지역노조에도 이와 관련한 활동을 전개하라는 지침을 내려보냈다고 10일 밝혔다.

연맹은 서울 등 6대 도시의 경우 현재 실시하고 있는 준공영제를 개선하자는 입장이다. 오지섭 정책실장은 "인건비를 절감하면 100점의 인센티브를 주도록 돼 있는 서울시의 평가항목을 현행대로 유지하면 제2의 송파 시내버스 사고가 언제든 벌어질 수 있다"며 "각종 평가항목을 비롯해 준공영제의 부족한 부분을 고쳐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준공영제 미실시 지역은 지역실정에 맞는 버스 운영체제 도입을 촉구할 예정이다. 예컨대 전남 나주나 강원도 철원 같은 지역은 공영제 모델이, 경기도 수원 같이 30만명 이상 중소도시는 준공영제 모델이 적합하다는 게 연맹의 판단이다. 버스 공영제-준공영제 논쟁의 진앙지라 할 수 있는 경기도의 경우 연맹은 초기비용과 제도 정착까지 걸리는 시간을 감안하면 준공영제가 실현가능성이 훨씬 높다고 분석하고 있다.

한편 버스 운영체제는 운영주체가 민간이냐 공공이냐에 따라 민영제, 공영제로 나뉜다. 민관이 함께 운영하는 경우 준공영제로 분류한다. 우리나라는 서울을 포함한 6대 도시에서 준공영제를 도입하고 있다. 공영제는 제주시와 서귀포시, 경기도 과천시에서 일부 도입하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