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성북구 도시관리공단과 성북문화재단에서 일하는 비정규 노동자들이 처우개선과 노조활동 보장을 요구하고 나섰다.

공공비정규직노조 서울경기지부 성북지회(지회장 고순원)는 1일 오후 서울 성북구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영배 성북구청장은 임금인상과 호봉제 도입 등 비정규직 처우개선 근본대책을 마련하고 노조탄압 책임자를 문책하라"고 촉구했다.

고순원 지회장은 "공단과 재단에서 일하는 비정규 노동자 185명 중 158명이 기간제"라며 "일부가 무기계약직으로 전환되기는 했지만 임금인상도 없고 호봉제도 적용되지 않아 1년차와 10년차, 기간제와 무기계약직의 월급이 똑같다"고 주장했다. 지회에 따르면 이들의 기본급은 119만5천원이다. 비슷한 일을 하는 구청 소속 무기계약직보다 60만~70만원 적다.

지회는 인원충원도 요구했다. 고 지회장은 "재단 소속 도서관 환경미화원들은 근무자가 3명에서 2명으로 줄어 출근시간을 1시간씩 당긴 새벽 4시부터 일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전했다.

이 밖에 지회는 "공단·재단측이 지회와 본교섭을 진행하고 있으면서도 조합원 명단 공개를 요구하고 개별적으로 노조 탈퇴를 종용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정진희 서울경기지부장은 "정부가 공공기관 경영평가에서 인건비 절감 점수를 높이면서 기관장·지자체장들이 비정규직 비용 줄이기에 혈안이 돼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