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도 교육감을 뽑는 6·4 지방선거를 앞두고 예비후보들이 학교비정규 노동자들의 주요 요구를 반영하는 공약을 내놓아 눈길을 끌고 있다.

26일 노동계에 따르면 이날 ‘범도민 전북교육감 추대위원회’의 단일후보 추대 과정에 참여하고 있는 예비후보들은 “학교비정규 노동자들의 신분안정과 처우개선을 위해 정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유홍렬 전 전북도교육위원회 의장·이상휘 전북대 교수·이승우 군장대 총장·정찬홍 전 푸른꿈고교 교장이 예비후보로 참여하고 있다.

이들은 이날 오전 전주시 효자동 전북교육청 브리핑룸에서 공동기자회견을 열고 “학교비정규직 대량해고 사태에 대한 해법을 마련하겠다”고 입을 모았다.

현직인 김승환 전북교육감은 지난해 전북지역 스포츠강사 310명과 전문상담사 116명을 해고해 노동계의 반발을 사고 있다. 예비후보들은 “당선되면 우선 이들부터 재고용하고, 전북교육청 관할 비정규직 4천여명에 대한 근무여건을 개선하겠다”고 약속했다. 추대위는 다음달 초 여론조사를 바탕으로 단일후보를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학교비정규직의 숙원인 호봉제를 공약한 예비후보도 나왔다. 김익수 제주도교육감 예비후보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2천여명에 달하는 제주지역 학교비정규 노동자들의 보수체계를 일급제에서 근무경력이 반영되는 호봉제로 전환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특히 전국에서 유일하게 운영하는 시급제 급식보조원에 대해서도 교통비·장기근속수당을 새로 지급하겠다고 밝혀 관심을 모았다.

일부 지역에서는 노조가 직접 친학교비정규직 예비후보 검증에 나섰다. 공공운수노조 전회련학교비정규직본부 충북지부(지부장 김미경)는 24일 충북교육감 선거에 출사표를 던진 예비후보들에게 공개질의서를 보냈다. 충북지부는 △(학교비정규직) 교육주체 인정방안 △노동가치 존중을 위한 임금정책 △기간제 노동자에 대한 고용안정 대책 △정부 시간제 일자리에 대한 입장을 물었다. 충북지부 관계자는 “공개질의에 대한 예비후보들의 답변을 확인한 뒤 평등하고 민주적인 학교를 만들 인물이 교육감으로 당선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