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26일 서울 송파구 세 모녀 자살사건을 계기로 사회안전망과 사회복지 사각지대 문제가 화두로 떠오른 가운데 청년세대가 처한 '학습된 무력감' 문제를 개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김재연 통합진보당 의원은 11일 발표한 '학습된 무력감 강요되는 청년 실태보고서'를 통해 "청년 근로빈곤 문제와 주거 문제를 완화할 대책을 시급히 세워야 한다"고 밝혔다. 학습된 무력감(무기력)은 극복할 수 없는 환경에 반복적으로 노출된 경험으로 인해 자포자기 상태가 되는 것을 일컫는 심리 용어다.

최근 자살한 세 모녀 중 자녀들은 30대 청년이었다. 사회 일각에서는 젊은 청년이 생활고로 극단적인 행동을 한 것을 이해할 수 없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반복적으로 실패와 좌절의 경험을 축적하게 된 청년세대는 학습된 무력감으로 인해 더 이상 희망적인 미래계획을 설계하지 못하게 된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보고서에서 청년들이 학습된 무력감에 빠지게 되는 원인으로 △낮은 취업률 △비정규직 굴레 △스펙의 비극 △낮은 최저임금 △복지혜택 청년 제외 등 다섯 가지를 제시했다. 그는 "공공부조 도입과 공공서비스 일자리 확대, 대학서열 완화와 최저임금 현실화와 같은 제도적 보완책이 필요하다"며 "청년가구에 국민주택기금 전세자금 대출을 확대하는 등 주거 문제도 완화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한편 통합진보당은 이날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국회 특위 구성과 추경예산편성을 정치권과 정부에 제안했다. 김미희 원내부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회안전망의 허술한 구멍으로 인해 더 이상 세 모녀와 같은 상처받는 국민이 생기지 않도록 복지예산을 늘려야 한다"며 "복지 사각지대 조사 결과를 기반으로 긴급히 추경예산을 확보하고 법·제도 정비를 위한 국회 특위 설치를 공식 제안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