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기훈 기자

6·4 지방선거가 90일 앞으로 다가왔다. 민주당과 새정치연합의 통합신당 추진 소식으로 정국이 요동치고 있다. 창당을 앞둔 통합신당의 지지율에 여야와 국민 모두 기민하게 반응한다.

게다가 이번 지방선거는 박근혜 정부의 국정운영이 심판대에 오르는 선거다. 국민의 관심이 뜨거운 만큼 출마를 선언한 후보들에 대한 여론조사 결과가 쏟아진다.

그런 가운데 여론조사 결과를 보도하는 언론의 ‘경마식 선거보도’에 대한 피로감을 호소하는 국민이 늘고 있다. 여론조사 결과의 등락에 관심이 집중돼 자칫 후보자 정책검증에 소홀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여론조사 보도에 노출될수록 지지율이 높은 후보에 투표하게 되는 ‘밴드웨건 효과’가 일어날 수도 있다.

경력 10년차의 여론조사 전문가인 정우성(36·사진) ㈜서던포스트 대표는 “조사방식에 따라 여론조사 결과는 달라질 수 있다”며 “여론이 왜곡될 수 있음에도 선거와 정치 분야에 여론조사가 지나치게 쏠려 있는 것은 문제”라고 우려했다. 정 대표는 특히 “여론조사의 꽃은 선거가 아닌 산업·상품의 예비수요조사와 산업·노동현장에 대한 실태조사”라고 강조했다.

<매일노동뉴스>가 지난 4일 오후 서울 마포구에 위치한 한 카페에서 정우성 대표를 만났다. 서던포스트는 이날 <매일노동뉴스>와 여론조사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 여론조사 결과에 대한 불신이 높은 편인데.

“예컨대 상속세 인상에 대한 여론조사를 하면 응답자 중 60~70%가 반대한다. 상속세 대상이 되는 국민은 20~30%밖에 안 되는데 말이다. 이같이 질문에 대한 충분한 사전정보를 줄 수 없는 경우 결과를 배제할 필요가 있다.

질문지 순서에 따라 결과가 바뀌기도 한다. 정부와 정당 등은 여론조사 결과를 자신의 주장이나 의견을 뒷받침하기 위한 증거자료로 쓰는 경향이 있다. 여론조사를 통해 국민여론의 경향성을 파악해야지, 국민여론이 정부와 정당의 특정 정책에 동의하는 것처럼 여론을 호도해선 안 된다.”

그렇다고 여론조사 결과를 무조건 불신하라는 얘기는 아니다. 정 대표는 “유선전화 사용자 감소 등으로 여론조사 응답률이 낮다”며 “30% 이상의 응답률이 나와야 유의미하기 때문에 여론조사기관들이 응답률과 데이터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 여론조사 결과가 여론의 바로미터라고 할 수 있나.

“예를 들어 신뢰도 95%에 표본오차 ±3.5%라고 한다면 동일한 조사를 100번 했을 때 95번 비슷한 결과를 얻고, 그 결과가 위아래 3.5% 범위 안에 있다는 뜻이다. 국정운영 지지율의 경우 지속적으로 수행하기 때문에 전체적인 경향성을 파악하는 데 의미가 있다. 물론 소폭으로 오르내리는 것에 큰 의미를 둘 필요는 없다.”

- 박근혜 대통령의 이른바 '콘크리트 지지율'에 허수가 많다는 비판이 적지 않은데.

“60% 국정운영 지지율 가운데 매우 잘하고 있다는 비율은 특정 지역과 연령을 제외하고는 많지 않다. 즉 ‘매우 잘하고 있다’가 아닌, 특별한 문제 없이 잘하고 있다는 의미로 보인다. 박근혜 정부에 대해 국민이 냉정하게 평가하지 않고 유예기간을 두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정 대표는 “진보와 보수 모두 60%대의 높은 지지율에 초점을 맞추지 말고, 지지율이 오르내릴 때의 원인과 배경을 파악해 정책을 만들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 매일노동뉴스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어떤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나.

“매일노동뉴스는 산업현장과 임금실태에 대해 다양하고 정확한 데이터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아울러 서던포스트는 노동 관련 여론조사를 할 때 질문설계 과정부터 정확한 현장상황을 반영할 수 있게 됐다. 매일노동뉴스의 인력풀을 활용해 여론조사 결과를 설명한다면 크게 도움이 될 것 같다. 두 회사 모두 도움이 될 것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