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의사협회가 이달 말 6일간의 전면파업을 예고한 가운데 보건의료노조(위원장 유지현)가 지지의사를 밝히며 정부에 문제해결을 위한 사회적 대화기구 구성을 요구했다.

노조는 4일 성명을 내고 “의사들의 파업은 박근혜 정부가 강행하고 있는 의료 민영화 정책이 현장에서조차 환영받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을 보여 주는 증거”라며 이같이 밝혔다.

의사협회는 최근 유권자 76.69%의 찬성으로 파업을 가결하고, 10일 응급실 등 필수진료 의사를 제외한 하루 파업을 벌인다. 24일부터 29일까지는 전체 의사들이 전면파업에 나선다.

노조는 의사들의 파업이 원격진료와 의료법인 영리자회사 설립 허용 등 정부가 핵심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규제완화 정책을 철회시키기 위해 진행되는 만큼 정부가 대화에 나서야 한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정부는 업무개시명령 발동과 검찰 고발 등 엄정대응 방침을 고수하고 있다. 노조는 “박근혜 정부가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는 의료 민영화 정책은 의료전달체계를 무너뜨리고 환자를 대상으로 양심을 팽개친 과잉진료를 조장하고 있다”며 “의사협회가 잘못된 정책으로부터 국민건강권을 지키기 위해 파업을 결단한 만큼 정부는 협박이 아닌 대화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의사협회의 파업예고와 관련해 △원격진료 및 4차 투자활성화대책 폐기 △행정력을 동원한 의료 민영화 정책 강행 중단 △노동·시민·사회단체와 보건의료 직능단체, 정당· 정부가 참여하는 보건의료제도 개혁을 위한 사회적 대화기구 구성 △국회 보건의료제도 개선 특별위원회 조직을 촉구했다.

노조 관계자는 “의료 민영화 정책은 정부가 국민을 상대로 벌이는 전쟁인 만큼 정부가 이를 폐기하지 않는 이상 국민의 저항과 투쟁은 계속될 것”이라며 “노조 차원에서 의사협회의 투쟁을 지지하고 연대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