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이 5~6월 총파업을 벌인다. 연말로 예정된 임원직선제 방안도 마련했다.

민주노총은 지난 21일 오후 서울 강서구 KBS스포츠월드에서 속개된 정기대의원대회에서 이 같은 내용의 올해 투쟁계획과 사업계획을 확정했다.

민주노총은 당초 4월에 통상임금·근로시간단축·민영화법안 저지를 위한 국회대응에 주력할 계획이었다. 5월에는 대규모 노동절 행사를 거쳐 임금·단체협상을 통해 쟁의권을 확보한 다음 6~7월에 총파업과 함께 2차 국민파업을 예고한 상태였다.

그런 가운데 이날 대회에서 총파업 투쟁을 앞당기자는 제안이 나왔다. 정부가 6월 안에 각종 민영화법안을 처리할 계획인 만큼 6·4 지방선거 전에 박근혜 정권 퇴진투쟁을 이슈화해야 한다는 것이다.

민주노총은 이에 따라 총파업 시기를 5~6월로 확정했다. 2차 국민파업 시기는 이달 구성된 국민파업위원회 결정을 따르기로 했다. 신승철 위원장은 “투쟁동력을 끌어올리는 데 한계가 있을 수 있지만 4월 임시국회에서 통상임금이나 민영화 문제를 쟁점화하는 데 성공한다면 5월 총파업과 총력투쟁도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노총은 이날 대회에서 2014년 투쟁계획을 포함해 △미래전략위원회 구성 △미조직·비정규직 전략조직화 방침 및 기금 200억원 조성 △2013년 사업평가와 결산 △2014년 사업계획과 예산 △임원직선제 기본방침 △임원직선제 실시를 위한 규약개정 안건을 의결했다.

민주노총은 특별결의문을 채택해 “2·25 총파업과 국민파업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박근혜 정권 퇴진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결의했다.

한편 민주노총은 이달 13일 같은 장소에서 정기대의원대회를 진행하는 도중 대의원 의사정족수 부족이 확실해지자 안건을 처리하지 못한 채 휴회를 선언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