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고위관계자는 3일 조흥-한빛-외환은행 등 공적자금이 투입된 3개 은행의 합병설과 관련해 "그같은 방안은 바람직하지 않으며, 이를 추진할 경우 반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지금 상황은 그 같은 급격한 강제합병을 추진하는 것이 효과를 발휘할 때가 아니다"라면서 "지금 단계에서 그같이 `드라마틱'한 방법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3일 오전 국회에서 당 소속 재경위원들과 이헌재 재경장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재경위 정책분과회의를 개최하고 이 같은 당의 입장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정부측은 "금융지주회사법이 구조조정을 위한 틀을 만들자는 것이지 꼭 합병하자는 의미가 아니다"라면서 "연내에 가시적인 대형 합병이 일어날 것 같지 않다"고 보고하고, 금융지주회사법안의 이달 임시국회 통과를 요청했다.

정세균 제2정조위원장은 이와 관련, "국제통화기금(IMF) 체제 직후인 2년 전 추진했던 1차 금융구조조정과는 현재 상황이 다르다"면서 "점진적이고 온건하며 근로자들의 충격을 덜 주는 방식으로 구조조정을 추진해야 한다"며 대형 은행간 합병설에 부정적인 견해를 밝혔다.

그는 이어 "과거처럼 정부가 `짝짓기'를 하는 것은 지금 상황에서 부작용이 너무 크다"면서 "정부가 힘을 가해, 또는 보이지 않는 손을 통해 (합병을)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그는 또 "금융지주회사법을 통해 은행-증권사-종금사 등의 통합이나 시너지효과극대화 방안을 생각해 볼 수 있다"면서 "그것이 바로 겸업화"라고 강조했다.

정 위원장은 그러나 "정부가 4대부문의 구조조정을 조속히 마무리한다는 것은 원칙"이라고 지적하고, 금융노련 등의 반발에 대해 "정부에서 추진하려 하는 것과 노조가 예견하는 (금융구조조정) 방향이 차이가 많이 나는 만큼 금융노련은 물론 일반 국민에게 제대로 사실을 알릴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