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25일 국민파업을 앞두고 있는 민주노총이 임금·단체협상 투쟁이 집중되는 6~7월 총파업과 2차 국민파업을 추진한다.

민주노총은 13일 오후 서울 강서구 KBS스포츠월드에서 정기대의원대회를 열고 6~7월 총파업 투쟁계획과 임원직선제 기본방침 등 주요 안건을 심의·의결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달 6일 중앙위원회에서 확정된 대의원대회 안건은 △2014년 투쟁계획 △미래전략위원회 구성 △미조직·비정규 전략조직화 방침 및 기금 200억원 조성 △2013년 사업평가와 결산 △2014년 사업계획과 예산 △임원직선제 기본방침 및 계획 △지방선거와 교육감 선거 대응 등이다.

올해 투쟁계획은 6~7월 총파업과 함께 2차 국민파업 추진을 뼈대로 한다. 4월에는 기초연금법·각종 민영화법, 통상임금·근로시간 등 근로기준법,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노조법) 개정과 관련한 국회대응에 주력하고 5·1 노동자대회를 거쳐 총파업으로 이어지는 흐름이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각 산별연맹의 임단협 투쟁을 6~7월로 앞당겨 총연맹 차원의 집중파업을 2차 국민파업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민주노총은 아울러 이번 대회에서 오는 12월 처음으로 실시하는 임원직선제 기본방침을 확정한다. 직선제를 위한 선거구·투표구, 선거권 부여기준, 선거인명부 작성기준, 당선기준을 결정한다. 민주노총은 임원선거에 6억원의 예산을 책정할 계획이다.

민주노총은 6·4 지방선거와 관련해서는 출마자들을 △민주노총 후보 △민주노총 지지후보 △정책연합에 의한 친노동후보로 나눠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민주노총 장기전략을 마련하는 미래전략위원회는 중앙위원회 직속으로 9월까지 운영된다. 미조직·비정규직 조직사업의 경우 200억원을 모금해 향후 5년간 100만명의 중소·영세사업장 노동자와 비정규 노동자를 노조에 가입시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