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악한 노동조건 속에 인간적 모멸을 견디며 살아온 지방자치단체 비정규 노동자들. 고 김헌정 열사는 이들의 눈을 띄우고 희망을 제시했던 등대였습니다. 1998년 환경미화원 노동자들과 첫 인연을 맺은 후 10여년의 조직활동 끝에 2천500여명의 동지들과 함께 민주연합노조를 세웠습니다. 민주연합노조는 그의 열정과 헌신을 그리는 마음에 2013년 5월 <매일노동뉴스>를 통해 ‘나의 형제 김헌정’이라는 평전을 펴냈습니다. 비정규직과의 연대가 화두가 된 요즘, 그의 정신은 우리 시대의 정신이기도 합니다. <매일노동뉴스>는 글쓴이인 박미경 작가와 책을 발행한 민주연합노조의 양해를 얻어 본지에 김헌정 평전을 매일 1회씩 연재하고자 합니다. 독자 여러분의 깊은 성원 바랍니다. <편집자>

--

제3부 전국단일조직을 향해

경기도 최초의 상용직 집단교섭·정치판을 빗자루로 쓸어버려라!·교육! 교육! 그리고 또 교육!·경기도노조의 새로운 장수들·김헌정, 또 구속되다·“여보, 나는 당신이 필요해!”·하루도 쉬지 않는 경기도노조·내 시선은 전국을 향하고 있다·“우리는 민주노동당”·‘NL’이냐, ‘PD’냐·기다리던 우군, 민주노동당 의원단과 공무원노조·환경미화원은 공무원보다 적게 받으라는 법이 있나?·이상관 분회장의 신조 “내 밥숟가락은 내가 지켜야”·배홍국 해복투위원장의 다짐 “나는 제일 나중에 복직하겠다!”·4년2개월 만에 단협 체결한 성남분회·지부에게 조합비 50%를 달라?·끝까지 괴롭히는 청소업체들

--

끝까지 괴롭히는 청소업체들

경기도노조는 2005년 임금인상과 단체협약안을 놓고 15개 지방자치단체와 집단교섭을 4월 14일부터 시작했다.

노조는 사용자 측과 두 차례 실무교섭을 통해 노조요구안에 대한 설명, 교섭단 구성 등에 관해 사전조정을 했다. 그랬음에도 본 교섭에서 수원시청의 한 교섭위원은 단협 사항이 많아 어렵다는 소리를 해서 빈축을 사기도 했다.

사용자 측이 교섭에 나와서 첫 번째 하는 발언은 대개 교섭 연기다. 이번에는 재보궐선거 핑계를 대면서 교섭 연기를 주장했다. 노조의 반대로 교섭 연기가 이뤄지지 않으면 사용자 측에서 내놓는 카드는 교섭 간격의 연장이다. 교섭을 한 달에 한 번씩 하자는 식으로 최대한 교섭과 교섭 사이를 멀찌감치 떨어뜨려 놓으려 한다.

홍희덕 위원장을 비롯한 노조의 교섭단은 경험이 충분했으므로 사용자 측의 태도에 인내심을 갖고 교섭에 임했다. 3차 교섭 때 사용자 측은 임단협안을 내놓았는데 노조의 요구안과 차이가 컸다. 이후 교섭에서 사용자 측은 3차 수정안을 제시했지만 거의 달라진 게 없어서 노조는 7월 15일 쟁의조정신청을 냈다.

경기지방노동위원회에서 열린 조정회의에서 교섭 형식과 주기에 대해 사용자 측과 합의하면서 노조는 쟁의조정신청을 취하했다. 집단교섭이 실시되면서 사용자 측의 교섭위원이 너무 많다는 게 문제였다. 교섭을 진행하면서 노조는 이 문제를 제기했다.

교섭위원이 너무 많아서 의견조율이 어려운 만큼 사용자 측에 대표교섭단을 구성하고 대표교섭단이 합의한 내용에 집단교섭에 참가한 자치단체들이 따를 것을 요구한 것이다. 조정회의에서 이 부분을 사용자 측이 받아들이면서 교섭이 재개됐다.

이후 노사 각 5인의 대표단이 8차례 교섭을 진행해서 10월 14일 노사가 잠정합의에 도달했지만 우여곡절이 끊이지 않았다. 사용자 측이 중요한 합의사항을 번복하는가 하면, 이에 항의하는 노조의 교섭위원이 물병을 집어던지는 등 소란도 있었다. 노조는 재차 쟁의조정신청을 냈는데, 11월 24일 조정회의에서 합의안이 나오면서 11월 25일 임단협 조인식을 치르게 됐다.

노사는 △1일 2만원대 조합원 기본급 4% 인상(3만원 이상 조합원 기본급 2% 인상) △2006년 1월 1일부터 월급제 실시 △안양과 의왕은 월 8만원 수당 신설, 파주 월 5만원 신설, 이외 자치단체는 위생수당을 지급하는 직종에 1년 9만원으로 증액 △토요일 유급휴일 실시 △정년 61세(수원·포천·용인·오산·광명·성남·파주·고양·안양·부천) 정년 60세(의정부·김포·시흥·의왕) △2007년 1월 1일부터 대학생 자녀 학자금 무이자 대부제도 시행 등에 합의했다.

고용안정 항목의 경우 처우를 개선해 고용불안 없이 안정적으로 근무할 수 있도록 노력하기로 했으며 인원충원 항목에서는 퇴직 등 결원 발생으로 업무량 과중시 사용부서와 조합원(노사협의회)의 의견을 수렴해 해결하는 것으로 정리했다.

경기도노조 창립 이후 파업까지 가지 않고 임단협을 맺기는 2005년이 처음이었다. 5년 동안 하루도 쉬지 않고 싸운 덕분에 경기도 내 자치단체들도 노조를 인정하고 협상으로 노사 문제를 풀려는 자세를 가지게끔 됐다.

2005년에는 의정부지부가 4개 청소업체를 집단교섭에 끌어내 단협을 체결하고 의정부시와 공동협약을 맺었다. 1999년 의정부 투쟁을 시작하면서 의정부 환경미화원들이 바랐던 일이 제한적이나마 이뤄진 것이다.

의정부의 4개 청소업체 가운데 의정환경 환경미화원들이 노조에 가장 먼저 가입했다. 2000년 파업투쟁을 함께했고 파업 이후 내부갈등을 극복하면서 2001년에는 단체협약까지 맺었다. 2004년에는 미래환경이 단협을 체결했다. 두 업체에 단협이 생기면서 녹색환경과 일창환경 노동자들도 조합에 가입했다. 이리하여 2005년 3월부터 의정부지부는 4개 청소업체 사용자 측과 집단교섭을 추진했다.

2005년 의정부지부는 경기도노조 초창기 때 회계감사였던 진흥화 조합원이 지부장을 맡았고 부지부장으로는 김정복·김윤풍·정지식 조합원들이 수고했다. 사무장은 강용산 조합원이 맡았다. 2000년 파업투쟁 때부터 노조활동을 열심히 한 간부들이다.

2004년 2월 의정부지부장으로 선출됐던 나천봉 지부장은 중간에 사퇴를 했다. 나천봉 지부장은 당시 민주노총이 반대했던 퇴직연금제 도입을 주장했다. 홍희덕 위원장은 반대했고 둘도 없는 동지 사이였던 두 사람은 이 문제로 다투기까지 했다. 2004년 의정부지부가 의정환경과 미래환경 두 업체들과 개별교섭을 하면서 나천봉 지부장이 업체들로부터 돈을 받았다는 소문이 돌았다. 나천봉 지부장은 ‘노조 반대파들이 낸 소문’으로 추측했다.

이런 소문이 난 빌미를 굳이 찾자면, 나천봉 지부장이 워낙 기지가 넘치는 성격이라는 정도일까. 나 지부장은 부위원장을 할 때 의정부시설관리공단과 교섭이 풀리지 않으면 관리자들을 불러내서 차나 술을 마셨다. 그의 입장에서는 사용자측의 긴장을 풀어 회유를 하려 한 셈이었다. 김헌정은 그를 믿으니까 “부위원장님 그러시면 됩니까?” 하는 선에서 그쳤다.

퇴직연금제 문제로 대립했던 홍희덕 위원장도 “나 지부장이 절대 그런 사람이 아니다”라고 감싸줬지만 나천봉 지부장은 “내가 벼락을 맞아 죽지”라면서 분을 삭이지 못하고 사퇴를 했다. 나 지부장은 사퇴를 하면서도 의정부지부가 걱정됐던지 진흥화 지부장의 출마를 도우는 한편, 신임 지부장 중심으로 단결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만드는 것을 잊지 않았다.

의정부지부가 집단교섭을 추진했지만 순순히 응할 청소업체들이 아니었다. 녹색환경과 일창환경 두 업체는 교섭에 나오지 않았다. 진흥화 지부장 등 ‘역전의 용사’들은 업체 대표들을 만나서 교섭을 요구하는 것은 물론이고 의정부시장·국장·청소행정과장을 항의방문해서 압력을 가했다.

의정부지부 간부들의 항의방문 이후 의정부지부 조합원들은 매일 오전 11시에서 12시까지 시청 앞에서 지부 조합원 결의대회를 열었다. 이 역전의 용사들은 청소업체와 교섭도 사실상 시가 키를 쥐고 있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었다.

2000년 의정부 파업투쟁의 학습효과인지 시는 노조의 요구대로 노조-청소업체-시 3자 간 간담회를 받아들였고 그 결과 7월 11일 공동협약을 하게 됐다. 경기도노조가 청소업체와의 교섭에서 자치단체를 끌어내 협약을 맺은 것은 포천에 이어 두 번째였다.

공동협약서에는 4개 업체의 정년을 60세로 하고 본인이 원하는 경우에 노사합의로 1년 연장 고용계약을 체결한다는 항목이 들어갔다. 또한 행정자치부의 환경미화원 임금편성기준에 따른 퇴직금누진제를 청소업체에서 시행하기 위해서 의정부시는 하반기 청소용역원가산출 용역을 발주해 이를 근거로 2006년부터 추진하기로 약속했다.

이 밖에 4개 청소업체는 임금·정년 등 근로조건과 관련한 공동협약을 체결하고 녹색과 일창환경은 공동협약 외에 단체협약을 체결해야 한다고 합의했다. 주 5일제와 관련해서는 시-업체-노조 3자 간담회와 교섭을 추진하고 선별장 노동자들의 임금은 2006년부터 임금제도개선을 위한 방안을 마련한다는 내용도 공동협약서에 포함됐다.

의정부와는 달리 안양의 청소업체 조합원들은 여전히 시련을 겪고 있었다. 정종화 조합원이 2004년 해고를 당한 뒤 복직하지 못하고 있었다.

그런데 한상신 조합원이 또 해고가 됐다. 한상신 조합원은 야간에 숙소에 들어가다 경비와 다퉜는데, 업체는 이것을 빌미로 해고를 한 것이다. 2004년 10월 24일 임단협안에 합의한 이후 청소업체들은 조합원들에게 작업배치를 달리하면서 노골적으로 불이익을 줬다.

2005년 4월부터 시작된 임단협 교섭에서 청소업체 사용자측은 임금 4% 삭감안을 들고 나왔다. 노조가 삭감의 근거를 대라고 하면 사용자 측은 근거를 제시하지 않은 채 불성실한 태도로 일관했다. 조합원들은 투쟁조끼 입기부터 차근차근 투쟁의 수위를 올려 나갔다.

임단협 투쟁 중인 7월에 선별장과 적환장에서 일하던 원진개발 소속의 한국노총 조합원 9명이 경기도노조에 가입했다. 그러자 원진개발은 경기도노조에 가입한 4명의 신규 조합원들에 출근정지명령을 내렸다. 노조가 실시하는 신입조합원 교육에 가지 말라고 했는데 회사의 말을 듣지 않고 참석했다는 것이다.

노조는 8월 17일부터 파업투쟁에 들어갔다. 조합원들은 매일 같이 집회투쟁을 벌였고, 해고된 두 조합원과 안양지부 전임자인 김평수 경기도노조 문화부장이 단식농성에 돌입했다.

8월 31일에는 경기도노조 전체 조합원 결의대회가 안양에서 열렸다. 1천여명의 조합원들은 오전 9시부터 원진개발이 운영하는 적환장 앞, 안양시청과 노동사무소 앞 등 장소를 변경하면서 저녁때까지 집회를 벌였다.

이날 집회를 마무리하면서 노조는 파업을 끝내고 업무에 복귀해 장기투쟁체제로 들어가는 한편 범계역에서 천막농성에 들어가기로 했다. 이날부터 안양 청소업체 조합원들은 156일에 걸친 기나긴 투쟁으로 들어가게 된다.

2005년 의정부지부의 4개 청소업체 집단교섭투쟁, 안양의 임단협 투쟁 등으로 경기도노조에 가입하는 청소업체 노동자들이 늘었다. 자치단체들이 청소업무 민간위탁을 계속 확대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9월 이천의 청소업체 노동자들, 10월 남양주의 청소업체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이 경기도노조에 가입했다.

작가 박미경
<계속 이어짐>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