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노총이 통상임금 대응지침을 발표한 가운데 민주노총의 대응도 주목받고 있다. 민주노총은 13일 열리는 정기대의원대회에 통상임금 대응지침을 보고하고 6월 총력투쟁 계획을 결의한다.

민주노총은 3일 상임집행위원회와 중앙집행위원회를 잇따라 열어 대법원 전원합의체 판결과 고용노동부의 통상임금 노사지도 지침에 맞서기 위해 내부지침과 투쟁계획을 논의한 결과 13일 정기대의원대회에 대응지침 최종안을 보고하고 투쟁계획을 확정하기로 했다.

민주노총은 이달 28일께 대응지침과 대법원 판례해설을 담은 ‘통상임금 법률대응 길라잡이’를 책자로 발간한다. 길라잡이에는 △각 임금항목의 통상임금 해당 여부와 개정 방향 △임금·단체교섭시 예상되는 사용자측 요구 내용과 대응방법 △통상임금 소송 방법이 담긴다.

민주노총 관계자는 “임단협에서 사용자측이 통상임금 반영비율 축소와 성과주의 중심 임금체계 개편을 추진하고, 취업규칙을 후퇴시킬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대응방안을 면밀하게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민주노총은 노조에 가입하지 않은 노동자를 위한 사업도 추진한다. 대국민용 통상임금 매뉴얼을 발간하고 피해 신고센터를 운영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민주노총은 정기대의원대회에서 대응지침을 확정한 뒤 이달 하순께부터 다음달까지 16개 지역본부별로 순회교육을 실시한다. 다음달 태스크포스를 만들어 임금체계 개편방향을 검토하고, 6월까지 대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민주노총은 5월에는 노동부 통상임금 산정지침 개정을 요구하면서 경고파업을, 6월부터는 전면파업 등 총력투쟁에 들어간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