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대 노총 등 106개 단체가 참여하는 의료민영화 저지와 의료공공성 강화를 위한 범국민운동본부 준비위원회가 28일 오전 민주노총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노동과세계

병원 영리자회사·인수합병 허용 등 정부의 투자활성화 대책에 반대하는 노동·사회단체들의 공동행보가 심상치 않다. 양대 노총이 참여하는 의료 민영화 저지 범국민운동본부가 조만간 출범할 예정인 데다, 직능단체와 노조가 처음으로 손을 잡고 공동투쟁에 나섰다.

106개 단체 '범국민운동본부 준비위' 발족

양대 노총과 보건의료단체연합 등 106개 단체는 28일 오전 서울 정동 민주노총에서 ‘의료민영화 저지와 의료공공성 강화를 위한 범국민운동본부 준비위원회’를 발족했다. 준비위는 다음달 중순께 본조직을 출범시킨다.

범국본은 100만명 서명운동과 민주노총 2·25 국민총파업 참여, 각 정당과 원탁회의 개최 등 의료 민영화 반대투쟁을 이끌 예정이다. 준비위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박근혜 정부의 의료 민영화는 국민에게 의료비 폭등, 의료인·병원노동자에게 구조조정을 가져올 것”이라며 “의료 민영화 정책을 저지하기 위해 전 국민적인 투쟁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의료 민영화에 반대하는 범국민적 단체가 만들어지면서 정부의 투자활성화 대책을 놓고 한판 충돌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민주당과 통합진보당·정의당도 당내에 의료 민영화 저지 특위를 구성한 상황이다.

지난해 연말 정국을 뒤흔들었던 철도노조 파업과 비슷한 양상을 띨 가능성이 높다. 철도노조 파업 전에 만들어진 ‘수서발 KTX 민영화 저지와 철도공공성 강화를 위한 범국민대책위원회’는 파업을 전면지원하면서 수서발 KTX 법인화 반대여론을 조성했다. 올해 6월 보건의료노조가 총파업을 예고한 만큼 의료 민영화 저지 범국본이 이를 지원할 것으로 예상된다.

박석운 민중의 힘 상임대표는 “철도 민영화 추진이 박근혜 정부의 첫 번째 무덤이었다면 의료 민영화 강행은 두 번째 무덤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양대 노총, 공공부문 이어 의료부문 연대

철도노조 파업 때보다 민영화에 반대하는 단체의 범위가 늘어난 것도 관심을 끈다. 이날 범국본 기자회견에서는 한국노총 의료산업노련 부위원장을 맡고 있는 이수진 연세의료원노조 위원장이 기자회견문을 낭독했다. 이 위원장은 “한국노총도 신임 집행부가 꾸려지는 대로 본격적으로 범국본 활동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양대 노총 소속 병원·보험노조 간 연대 움직임도 활발하다. 최근 보건의료노조는 공공운수노조 의료연대본부·사회보험지부, 연세의료원노조와 잇따라 간담회를 갖고 의료 민영화 반대투쟁에 관해 의견을 나눴다.

정부의 공공부문 정상화 대책에 이어 의료 민영화 반대투쟁에서도 양대 노총의 연대가 본격화하고 있는 것이다. 보건의료노조는 이날 오후 상급단체가 없는 국민건강보험공단 일산병원노조와 공동투쟁 계획을 논의했다.

최근 의료 민영화 반대투쟁을 함께하고 있는 보건·의약단체와 보건의료노조 간 연대는 사실상 처음이다. 대한의사협회·대한치과의사협회·대한한의사협회·대한간호협회·대한약사회와 보건의료노조는 지난 27일 저녁 서울역에서 ‘의료영리화 저지와 국민건강권 수호를 위한 캠페인’을 진행했다. 유지현 노조위원장은 “정부가 의료 민영화를 밀어붙이면서 노조와 의료인단체가 사상 처음으로 연대를 시작했다”고 말했다.

한편 보건복지부와 3월3일 파업을 예고한 대한의사협회는 지난 22일 중단된 의료발전협의회 논의를 조만간 재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