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현장조직과 정치·사회단체가 정파를 넘어 2·25 민주노총 국민총파업을 함께 실현하겠다는 뜻을 모았다. 이들은 23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박근혜 퇴진, 노동탄압 분쇄, 민영화-연금개악 저지, 비정규직 철폐, 2·25 총파업 승리를 위한 공동입장서’를 발표했다. 경기민주노동자회·공공운수현장조직(준) 등 64개 단체가 함께했다.

이들은 이날 공동입장서에서 "민주노총이 총파업 투쟁을 결의했고 최근 국면은 박근혜 정권 4년간의 향방을 갈음할 중요한 시기"라며 "총파업이 현실화되려면 아래로부터의 조직화와 공감대가 구축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현장조직이 나서 상호 정치적 입장차이를 불문하고 현장에서 조합원들을 만나 총파업을 조직하는 공동실천활동을 벌이겠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공동입장서 발표를 시작으로 공동선전물을 제작·배포하고 총파업 조직화 실천단(가칭)을 구성한다는 계획이다. 공동입장서 발표에 참여한 한 정치단체 관계자는 "민주노총 지역본부가 주관하고 현장조직이 운영에 함께하면서 지역 차원에서 총파업을 조직하는 순회실천단을 제안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전국 현장조직 연석회의와 현장활동가 대회 등 연대활동을 확산하는 방안도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 현장조직 관계자는 "90년대 이후 현장조직들이 이처럼 하나로 모인 경우는 처음"이라며 "박근혜 정부의 탄압이 심각해 위력적인 총파업 투쟁이 필요한 상황이라는 공감대가 형성돼 있다"고 전했다. 그는 "민주노총 지도부가 진정성 있게 총파업을 조직하려는 노력이 보이나 대공장 중심 순회 등 미흡한 부분이 많다"며 "모든 현장에서 총파업 조직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