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보건의료노조
보건의료노조(위원장 유지현)가 정부의 보건의료서비스 규제완화 정책을 저지하기 위해 6월 총파업을 결의했다. 노조는 16일 “박근혜 정권의 의료 민영화 정책을 저지하고 영리자본으로부터 국민의 건강권을 지키기 위해 파업을 포함한 총력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노조는 이날 오전 천안 장산리 천안상록리조트에서 ‘박근혜 퇴진·민영화 저지·노동탄압 분쇄, 보건의료노조 투쟁본부 출범식’을 열고 이같이 결의했다.

노조는 출범선언문을 통해 “박근혜 정권이 영리자본의 보건의료산업 진출을 본격적으로 허용하기 위한 의료 민영화 정책을 강력하게 밀어붙이고 있다”며 “급속한 영리화의 길로 가느냐, 왜곡된 의료를 바로 세우느냐의 갈림길에 놓인 만큼 산별조직의 명운을 걸고 전면투쟁을 선언한다”고 밝혔다.

노조는 이달 3일 조직을 투쟁본부 체제로 전환하고 민영화 저지투쟁에 나선 상태다. 산하 11개 지역본부와 143개 지부가 의료 민영화 반대를 위한 100만인 서명운동에 착수하는 등 분위기를 띄우고 있다.

노조는 이날 투쟁본부 출범식을 계기로 의료 민영화 저지투쟁을 본격화한다. 노조는 상급단체인 민주노총이 예고한 다음달 25일 국민총파업에 조합원 2천명을 상경시킬 계획이다. 이어 범국민대책위원회를 결성하고 4월부터 조합원 교육과 함께 범국민 캠페인을 전개할 예정이다. 6월 지방선거 기간에는 의료 민영화에 찬성하는 새누리당 후보들을 낙선시키고 이를 반대하는 후보들을 당선시키기 위한 활동을 준비 중이다.

노조는 6월 임시국회에서 정부가 의료법 등 의료 민영화 관련법 통과를 강행할 경우 산별 총파업에 돌입한다는 방침이다. 유지현 위원장은 “박근혜 정부는 의료를 비롯한 모든 공공재의 민영화를 반대하는 국민적 공감대에도 불통으로 일관하며 의료 민영화를 전광석화처럼 밀어붙이고 있다”며 “의료 민영화라는 큰 벽을 무너뜨릴 때 환자들은 돈 걱정 없이 안심하고 치료받을 수 있고 우리도 인간다운 노동을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