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악한 노동조건 속에 인간적 모멸을 견디며 살아온 지방자치단체 비정규 노동자들. 고 김헌정 열사는 이들의 눈을 띄우고 희망을 제시했던 등대였습니다. 1998년 환경미화원 노동자들과 첫 인연을 맺은 후 10여년의 조직활동 끝에 2천500여명의 동지들과 함께 민주연합노조를 세웠습니다. 민주연합노조는 그의 열정과 헌신을 그리는 마음에 2013년 5월 <매일노동뉴스>를 통해 ‘나의 형제 김헌정’이라는 평전을 펴냈습니다. 비정규직과의 연대가 화두가 된 요즘, 그의 정신은 우리 시대의 정신이기도 합니다. <매일노동뉴스>는 글쓴이인 박미경 작가와 책을 발행한 민주연합노조의 양해를 얻어 본지에 김헌정 평전을 매일 1회씩 연재하고자 합니다. 독자 여러분의 깊은 성원 바랍니다. <편집자>
---

제2부 우리는 해방으로 간다

나의 영원한 ‘공범’·철문을 부수고 동지들 품으로 달려가고 싶다·가로분회와 의정환경분회의 동시파업·십 년 전·‘갈 사람’은 가고, ‘남을 사람’은 남는다·“이게 단협이냐? 항복문서지!”·김주실 씨의 선택 “우리도 노조 해요~”·파업도 업무복귀도 노동자의 권리·돈 많이 걷는 경기도노조?·문공달 씨의 사연1 ; 200만원을 바치고 청소부가 되다·문공달 씨의 사연2 ; “내 뒤에는 경기도노조가 있다”·‘진짜 공무원’ 민상호 씨·송양권 부분회장의 고백 “시장님, 우리 요구를 빨리 들어주지 않아 감사합니다”·악랄한 안산의 청소업체들·물러서지 않는 안산분회·민간위탁이라는 ‘공공의 적’·파벌은 용서하지 않는다
----

송양권 부분회장의 고백 “시장님, 우리 요구를 빨리 들어주지 않아 감사합니다”

부천의 송양권 부분회장은 경기도노조에 가입할 때가 생각나 빙그레 웃었다. 그만이 아니라 같이 일하는 동료 대부분이 조합비만 내면 노조가 다 알아서 해 주는 줄로 알았다. 심지어 파업을 하게 되면 일 안 하고 집에서 노는 줄 알았다.

김헌정 위원장에게 교육을 받으면서 그는 두 번 놀랐다. 위원장은 노동자 스스로 권리를 찾는 것이지 어느 누구도 대신해 줄 수 있는 것이 아니라고 말했다. 송양권 씨는 스스로 투쟁해야 된다는 말에 움찔했다. ‘세상에 공짜가 없다’는 말이 새삼 떠오르면서 노조라는 게 심상치 않은 것임을 직감했으나 이미 화살은 활시위를 떠나고 있었다.

한 가지 더 그가 놀랐던 점은 열정으로 가득한 위원장의 모습이었다. 김헌정 위원장은 환경미화원도 아니고 상용직도 아닌데 지금 벌어지고 있는 일을 온전히 자기 일처럼 여겼다. 열변을 토하던 김 위원장의 모습이 그에게는 참으로 인상적으로 다가왔다.

1959년생인 송양권 씨는 자존심이 강한 사람이었다. 겉보기에도 그렇다. 살집이라고는 없는 마른 몸에, 작은 눈에는 힘이 들어가 있었다. 일을 할 때도 자존심을 걸고 제대로 작업했다. 그러나 공무원들에게 그는 막일을 하는 ‘송씨’였다.

공무원이 다 그런 것은 아니지만 못된 공무원들이 있다. 아침에 공무원들이 있는 사무실에 출근부에 사인을 하러 가면 계장이라는 사람이 부른다.

“송양권 씨, 컨디션 하나 사 와.”

그러면 군말 않고 사다가 계장 책상 위에 올려놓아야 했다. 수로원과 준설원들은 1년에 한 번씩 근로계약서를 썼다. 공무원들에게 밉보이면 일을 못하게 된다. 그들끼리 농담으로 그랬다.

“내일 아침에 나오래.”

아직 안 잘렸다는 뜻이었다.

송양권 씨는 공무원 대 상용직 송씨가 아닌 사용자 대 노동자로 만나게 되면 그동안 쌓아뒀던 말을 확실히 해 주려고 마음먹었다. 그런데 단체교섭 첫날, 그러니까 노사가 상견례를 한다는 날에 송양권 씨는 노조로부터 민주노총의 선전·선동교육에 참가하라는 지침을 받았다. 송양권 씨는 속으로 툴툴 거렸다. 빨갱이도 아니고 선동교육이 뭔가. 시장 만나면 한판 하려고 작정하고 있었는데…….

그는 경기도노조의 간부들인 진흥화·전순영·조순연 등 선배 조합원들에게 이끌려 교육을 받으러 갔다. 민주노총 선동교육에 온 사람들은 교육생이고 강사고 죄다 젊은 사람들이었다. 송양권 씨는 부천분회에서 그래도 젊은 편이라고 교육을 받으러 왔는데 여기 오니 자신은 완전히 ‘노땅’이었다. 그는 의정부의 진흥화 선배가 비슷한 연배라서 일단 참기로 했다.

송양권 씨에게는 선동교육이라는 게 낯설었다. 여성 강사가 나와서는 온갖 것을 다 시켰다. 앞에 나와서 큰소리로 구호를 외쳐라. 노래를 불러라. 이뿐만이 아니라 교육장소 앞에 있는 바닷가로 끌고 가서는 파도를 보고 욕을 해 보라는 것이다. 송양권 씨 목에서는 욕이 나오지 않고 한숨이 나왔다.

그는 첫날밤, 강의 도중 잠시 쉬는 틈을 이용해서 도망을 쳤다. 다음 날에도 슬쩍 나가려고 강의실 문을 열었더니 문이 열리지 않는다. 강사가 밖에서 잠가 버린 것이다. 그는 중얼거렸다. ‘뛰는 놈 위에 나는 놈 있구나.’ 그는 입만 벙긋거리며 앉아 있었다. 그냥 내버려 둘 강사가 아니었다. 여성 강사는 송양권 씨가 억지로 선동연습을 하는 것을 녹음해 놓았다가 들려줬다.

강사는 유격훈련장의 악질 교관처럼 “이렇게 해서 어디 사용자들이 꿈쩍이나 하겠습니까!”라며 그를 다그쳤다. 자신의 목소리를 듣고 보니 그도 수긍이 갔다. 처음부터 잘하는 사람은 없다. 공무원 앞에 노동자로서 당당히 선다고 해서 그동안 가슴 속에 쌓아 뒀던 말이 절로 술술 나오겠는가. 이후로는 그도 진지한 자세로 교육에 임했다.

노동조합 활동은 마음만 있다고 해서 되는 게 아니라 노력이 필요하다는 걸 깨닫고 나자 새로운 과제가 나타났다. 부천시청 앞에 쳐 놓은 천막을 지키고 있는 송양권 씨에게 위원장이 전화를 했다. 수원과 안양으로 가서 수로원과 준설원들을 조직하라는 주문이었다.

솔직히 이해가 안 됐다. 내 코가 석 자였다. 부천분회도 단협을 맺지 못해 농성까지 하고 있는데 다른 동네에 가서 생면부지의 수로원과 준설원을 조직하라는 건 말도 안 된다는 게 그의 심정이었다. 그러나 어쩌랴. 위원장의 엄명이었다. 게다가 혼자 가라고 했으면 땡땡이라도 칠 수 있을 텐데, 위원장은 이런 그의 심정을 훤히 내다봤는지 파주·고양분회의 간부들과 함께 가라고 했다. 무작정 수원으로 갔다.

환경미화원은 거리에서 청소를 하기에 쉽게 찾을 수라도 있지만 수로원과 준설원은 어디에 있는지 도무지 알 수가 없었다. 시청이나 구청에 가서 공무원들에게 노조를 만들려고 하니 수로원·준설원 명단과 연락처를 내놓으라고 할 수도 없는 노릇이었다. 성격이 급한 송양권 씨는 ‘서울에서 김 서방 찾기’가 내키지 않았다. 그는 꾀를 냈다.

수원시 팔달구청으로 가서 수로원과 준설원을 담당하는 공무원을 찾았다. 그는 무척 아픈 사람처럼 기어들어가는 목소리를 냈다.

“실은 내가 부천시청에서 일하는 준설원인데 몸이 안 좋습니다. 얼굴 한 번 보십시오. 피골이 상접하지 않았습니까. 여기 준설원으로 일하는 사람이 나처럼 아프다가 어떻게 고쳤다고 하던데 이름을 모릅니다. 누군지 알아보게 반장 하는 사람 연락처 좀 알려 주십시오.”

그는 이렇게 약 구하러 다니는 환자 시늉을 내면서 공무원으로부터 반장의 연락처를 알아냈다. 이렇게 만난 팔달구청의 준설원 반장에게 그들은 부천분회의 단협안을 보여 주면서 이걸 내걸고 시청과 싸우고 있다는 설명을 해 줬다. 이날 반장의 주선으로 10여명과 간담회까지 가졌다. 조직사업은 실제 성과로 이어졌다. 송양권 씨들이 수원에 다녀가고 나서 이미숙 조직국장이 다시 찾아가 확실하게 조직을 했다.

송양권 씨는 구시렁거리기는 했지만 성과가 있으니 기분이 좋았다. 그런데 얼마 있지 않아서 본조에서 연락이 또 왔다. 이번에는 연대투쟁이었다. 위원장은 민주노총 비정규투쟁 사업장들이 여의도에 집결해서 농성을 하고 있는데, 동료들과 함께 그곳으로 지원을 가라는 것이었다.

그가 머리가 지끈거렸다. 분회 결성되고 얼마 지나지 않아서 김 위원장이 경기도청 앞에서 전 조합원이 모여 집회를 한다고 부천 조합원들도 모두 수원으로 오라고 했다. 버스까지 대절해 놓았다고 했다. 한데, 일부 조합원들이 우리 투쟁이 중요한데 수원은 왜 가느냐고 성화여서 대절한 버스를 취소시켜 버렸다.

김 위원장으로부터 수원으로 집결하라는 지침을 직접 받은 김유진 상집위원은 선배들에게 꼭 가야 된다고 난리를 쳤다. 그는 부천분회에서 막내뻘인데 선배들에게 욕까지 해댔다. 어이가 없어진 선배들은 ‘어린놈이 저 난리를 치니 져 주자’는 마음으로 승용차에 나눠 타고 수원으로 향했다.

송양권 씨는 그날 경기도노조의 실체를 봤다. 경기도청 앞에서 조합원들은 쏟아지는 장대비를 고스란히 맞으면서 주먹을 불끈 쥐고 구호를 외치며 집회를 하고 있었다.

이런 경험이 있었기에 그는 연대투쟁을 모르는 바는 아니었다. 그런데 경기도노조가 아니고 민주노총이라고 하니까 좀 낯설었다. 11월인가 12월인가, 그는 아직도 여의도의 매서운 강바람을 기억한다. 위원장은 분명히 민주노총 비정규직 사업장 천막농성이라고 했는데, 가 봤더니 천막은 없었다. 비정규 노동자들은 여의도공원 한복판에서 노숙을 하고 있었다. 위원장은 거기서 1박을 하고 오라고 했다.

민주노총 사람들은 “나이 오십이 돼서 내가 여기에서 자야 되느냐”고 삐딱선을 타는 그를 달래며 침낭을 하나 안겨 줬다. 하지만 강바람에 침낭은 아무런 소용이 없었다. 참말로 뼈가 시렸다. 새벽 4시쯤이 되자 발이 얼어붙는 것만 같았다. 그는 “에라, 모르겠다”고 혼자서 뇌까리며 농성장에서 도망을 치고 말았다.

부천으로 돌아가는데 김헌정 위원장에게서 전화가 왔다. 낮은 목소리였다. 가려면 모여서 회의를 하고 가야지 왜 말도 않고 갔느냐는 것이었다. 위원장의 착 가라앉은 음성에 그는 말을 제대로 잇지 못했다. 그러면서도 속으로는 ‘위원장 말이 맞기는 하지만 너무 추운 걸 어떻게 하느냐’며 연신 툴툴거렸다.

선뜻 받아들이기 힘들었던 선동교육·조직사업·연대투쟁의 이 모든 경험은 단협을 체결하기 위해 10월 17일부터 시작된 파업투쟁이 막바지에 이르렀을 때 결정적으로 그를 도왔다. 의정부·포천·고양의 전 조합원들이 부천시청으로 달려왔다. 부천시청을 압박하기 위해서였다.

이날 집회에는 무려 1천여명이 모였다. 그 큰 집회장에서 그는 투쟁연설을 멋지게 해냈다.

“시장님, 정말 고맙습니다. 시장님께서 우리 부천분회가 요구하는 것을 빨리 들어줬으면 제가 노동자의식으로 무장을 하고 우리 부천분회가 강력한 단결력을 갖지는 못했을 겁니다.”

경기도노조의 간부들은 이렇게 단련됐다.

악랄한 안산의 청소업체들

2001년 경기도노조는 파죽지세와 같았다. 의정부에서 포천으로, 고양에서 부천으로, 또 성남과 안산, 파주로 쭉쭉 뻗어 나갔다.

그런데 성남과 안산에서는 복수노조에 발목을 잡히고 말았다. 성남에서는 시청 공무원들이 농간을 부려서 환경미화원들에게 한국노총을 상급단체로 하는 성남시청노조를 만들도록 했다. 안산은 이보다 더 심각했다. 청소업체들이 작정을 하고 전무와 경리 등을 조합원으로 위장해 유령노조를 만들었다.

안산의 8개 청소업체 노동자들이 3월 10일 민주노총 안산지구협의회에서 준비모임을 가졌다. 성호산업이라는 청소업체에서 일하는 원재영 씨와 노기만 씨가 시동을 걸었다. IMF 사태 이후 안양의 청소업체들은 기사와 환경미화원들의 수를 계속 줄였다. 성호산업의 경우는 120명이 넘었던 인원이 40여명으로 감소했다. 경진산업은 25명에서 12명이 됐다.

일하는 사람이 차차 줄어서 절반이 돼도 일은 그대로였고 임금까지 깎였기 때문에 기사와 환경미화원들은 불만이 고조돼 있었다. 이런 상황은 8개 업체가 대동소이했고 차고지를 공동으로 사용했기 때문에 기사와 환경미화원은 업체가 달라도 쉽게 뭉칠 수 있었다.

게다가 안산 환경미화원들에게 노조는 낯설지 않았다. 1989년 안산의 한 청소업체 환경미화원들이 노동조합을 결성했는데 안산시청과 청소업체에서 온갖 탄압을 일삼는 바람에 한 달 만에 해산하고 말았다. 비록 실패로 끝난 노조이지만 그 경험은 안산의 환경미화원들에게 전설로 남아 있었다.

경기도노조는 안산의 청소업체 기사와 환경미화원들을 모아 서너 차례 교육을 한 뒤 3월 27일 분회를 결성했다. 안산분회의 초대 분회장은 이천희 조합원, 부분회장은 김만수 조합원이었다. 8개 청소업체에서 일하는 기사와 환경미화원들 전체 130여명 가운데 110여명이 가입했다.

그런데 이날 오후 2시부터 8개 청소업체 사장들이 1∼2분 단위로 노동조합 설립신고서를 안산시청에 접수시켰다. 그러니까 불과 10분 만에 8개 업체에 8개의 기업별 노조가 생긴 것이다. 이 노조의 조합원은 사장과 아주 가까운 관계에 있는 일부 기사나 환경미화원들과 경리, 전무와 같은 임직원들이었다.

하지만 업체들은 하나만 알고 둘은 몰랐다. 안산분회 조합원들은 3월 27일에 110여명이 전부 가입한 게 아니었다. 성격이 급한(?) 안산의 몇몇 환경미화원들은 교육을 받던 중인 3월 10일 경기도노조에 먼저 가입을 했다.

예기치 않게 복수노조 문제가 등장했지만 안산분회 조합원들은 당황하지 않았다. 업체 사장들이 기업별 노조를 만든 것은 궁극적으로는 경기도노조 안산분회를 무력화시키기 위한 것이고 당장에는 교섭을 하지 않기 위해서였다. 김헌정은 노조활동에서 사측과의 교섭을 그리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았다. 노조가 힘이 있으면 교섭은 절로 된다는 게 그의 지론이었고 조합원들은 교육을 받으면서 이 점에 대해 충분히 이해했다.

안산분회 조합원들은 분회 결성 다음 날인 28일부터 점심시간이나 출퇴근 전후 시간대에 청소업체들이 공동으로 사용하는 차고지 휴게실에 모였다. 조합원들은 자신이 원하는 단체교섭안을 만들고, 이미숙 국장으로부터 노조활동에 대한 교육을 받았다.

안산분회는 4월 2일 단체교섭을 요구했다. 청소업체들은 예상했던 대로 복수노조라는 핑계를 대며 이를 거부했다. 매일같이 조합원들은 점심시간이나 업무가 끝난 뒤 차고지 휴게실에 모여 집회를 열었다. 하지만 유령노조까지 만든 청소업체들인지라 집회를 구경하고만 있지는 않았다. 청소업체들은 9일 차고지 휴게실을 조합원들이 이용하지 못하도록 잠가 버렸다.

청소업체 조합원들의 일은 거리에서 비질하는 것과는 다르다. 음식물 쓰레기며 일반 쓰레기들을 모아서 청소차에 올리는 일을 한다. 일을 마치고 나면 쓰레기 냄새가 몸에 배는 것은 물론이고 얼굴과 손은 온갖 구정물과 때로 얼룩덜룩해진다. 업체에서 휴게실 문을 잠가 버렸다는 보고를 받은 김헌정은 이미숙 국장에게 조합원들과 함께 청소차를 타고 시청으로 가라고만 했다.

시청의 담당 공무원들은 청소차들이 우르르 몰려오자 당황을 해서 난리가 났다. 김헌정은 이미숙 국장에게 시청 공무원들이 왜 그러느냐고 물어보면 “일을 해서 손을 씻어야 되는데 휴게실 문이 잠겼다”고만 대답하라고 했다. 김헌정의 의도를 알아차린 이 국장은 그 자리에서 다른 요구는 하지 않은 채 오로지 “손을 씻어야 한다”고 딴전을 피우며 태연자약하게 현장투쟁을 이끌었다. 안산분회 조합원들은 시청 앞으로 청소차를 몰고 나가 시위 아닌 시위를 한 셈이었다.

노조가 사용자 측의 탄압에 대응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이지만 민주노조들은 대체로 정공법으로 나간다. 눈에는 눈, 이에는 이, 탄압에는 투쟁으로 맞선다. 사용자 측이 조합원들이 이용하는 휴게실 문을 잠갔으니 조합원들은 호기롭게 자물쇠를 깨부수고 들어가는 게 민주노총의 스타일이었다.

김헌정은 몇 수를 더 내다보고 있었다. 사용자 측이 빌미를 제공했다손 치더라도 조합원들이 자물쇠를 부수면 회사의 기물을 파손시켰다고 해서 징계를 받을 수도 있고 형사고발이 될 수도 있다. 안 그래도 노조활동에 적극적인 조합원들을 해고시키지 못해 안달이 난 사용자 측이다. 하지만 사용자 측에게 빌미를 주지 않으려고 노조가 소극적인 대응으로 일관할 수는 없는 일이었다.

이런 점들을 모두 고려해서 김헌정은 조합원들에게 청소차를 몰고 시청으로 가라고 한 것이었다. 상황은 조합원들에게 사용자 측에 대항하는 단체행동을 요구하고 있었다. 조합원들이 청소차를 몰고 줄지어 시청으로 들이닥친 것은 명백한 단체행동이자 실력행사였다. 하지만 조합원들에게는 “손을 씻기 위해 휴게실 열쇠를 달라”는 명분이 있었다. 여기에는 어떤 위법이나 불법 시비를 낳을 여지가 없었다.

김헌정의 남다른 투쟁지침은 조합 간부와 조합원들 사이에서 빈틈없는 지도력으로 여겨졌고 다시 무한한 신뢰로 이어졌다. 이 시절 나천봉 부위원장은 “김헌정 위원장 말이 법이다”라고 주장했을 정도였다.

조합원들이 청소차를 몰고 시청으로 가서 시위 아닌 시위를 한 다음 날인 4월 10일, 조합원들은 안산노동사무소로 항의방문을 갔다. 청소업체들이 복수노조라는 이유로 단체교섭에 나오지 않고 있는데 노동부는 수수방관하고 있었다. 안산노동사무소는 조합원들이 우르르 몰려가니까 놀라서 업무시간 중인데도 출입문을 닫고 조합원들의 출입을 막았다. 조합원들은 닫힌 노동사무소 문 앞에서 아우성을 치고 있었다.

이때 김헌정이 나타났다. 그는 다른 일로 조합원보다 조금 늦게 현장에 도착했다. 그는 구호를 외치는 조합원들에게 바로 달려가지 않았다. 그는 노동사무소를 찾은 민원인 행세를 하며 업무시간에 왜 문을 닫았느냐고 고래고래 소리를 지르고는 문을 발로 차 댔다. 그의 서슬에 놀란 노동사무소 공무원들은 얼른 문을 열었다.

김헌정은 노동사무소 안으로 들어가서 공무원들을 쥐 잡듯 몰아세웠다. 당시 법원에서는 산업별이나 직종별 전국단위 노조나 지역단위 노조는 사업장에 관계없이 복수노조가 허용된다는 판례들이 나오고 있었다. 그러나 노동부는 복수노조 금지조항에 따라 하나의 사업장에 노조가 존재하면 이후에 신설된 노조를 인정하지 않는다는 방침이었다.

안산의 청소차 기사와 환경미화원들 일부가 경기도노조에 가입한 날은 3월 10일이고, 청소업체들이 노조설립 신고서를 낸 날은 3월 27일이므로, 노동부의 방침에 따르면 청소업체들이 만든 유령노조의 설립신고서는 반려돼야 했다. 김헌정은 안산노동사무소에 이 점을 지적하며 공무원이면 나랏일 똑바로 하라고 쩌렁쩌렁 소리를 질렀다. 공무원들은 아무도 대꾸를 못하고 꿀 먹은 벙어리처럼 앉아 있기만 했다. 그의 말이 옳았기 때문이다.

조합원들은 “위원장이 노무사라서 다르다”며 “구경만 해도 속이 시원하다”고 엄지손가락을 치켜세웠다. 그런데 사실 김헌정은 2000년에 공인노무사시험에 최종 합격했지만 노조 일이 바빠서 자격증을 찾아오지도 못했다. 공인노무사시험에 합격해서 개업을 하려면 6개월 동안 연수를 받아야 했는데, 그는 이 절차 또한 밟지 못했다. 물론 김헌정이 자격증 따위에 미련이 있을 리 없었다.

작가 박미경
<계속 이어짐>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