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노조(위원장 유지현)와 보건의료 직능단체가 정의당과 함께 의료 민영화 저지 공동대응에 나선다.

노조 등 6개 단체 대표자들과 정의당 의원단은 9일 오전 국회 귀빈식당에서 간담회를 갖고 의료 민영화 저지를 위해 함께 투쟁하기로 뜻을 모았다. 이날 간담회에는 유지현 위원장과 노환규 대한의사협회장·김세영 대한치과의사협회장·김필건 대한한의사협회장·조찬휘 대한약사회장·성명숙 대한간호협회장과 심상정 정의당 원내대표·정진후 정의당 교육의료민영화저지 특별위원장이 참석했다.

심상정 원내대표는 모두발언을 통해 “박근혜 대통령은 보건의료를 공공성에 기반한 정책이 아니라 자본의 수익창출을 위한 산업으로 보고 있다”며 “당운을 걸고 최선을 다하겠다는 각오를 하고 있는 만큼 보건의료단체와 정치권이 의료 민영화 저지를 위해 머리를 맞대고 지혜를 모으자”고 말했다.

보건의료단체 대표자들은 박근혜 정부의 보건의료 분야 투자활성화 정책이 사실상 의료 민영화 정책이라는 비판을 쏟아냈다. 유지현 위원장은 “박근혜 대통령이 비정상의 정상화를 강조하지만 재벌대기업에게 보건의료산업을 내주는 게 결코 정상적인 보건의료 대책일 수 없다”며 “건강보험의 보장성을 높이고 진주의료원 재개원 등 공공의료 강화를 통해 의료 공공성을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노환규 의사협회장은 "정부와 일부 언론에서 의료 민영화 반대를 두고 의료수가를 올리려는 속셈 아니냐는 시선으로 바라본다"며 "밥그릇 싸움이 아닌 가치의 문제"라고 강조했다.

정의당은 보건의료 6단체와 의료 민영화 저지를 위한 정책협약식을 진행할 예정이다. 정진후 특별위원장은 “보건의료단체 대표자들의 지혜를 모아 의료 민영화를 반드시 저지해 낼 수 있도록 구체적이고 세밀하게 대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