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악한 노동조건 속에 인간적 모멸을 견디며 살아온 지방자치단체 비정규 노동자들. 고 김헌정 열사는 이들의 눈을 띄우고 희망을 제시했던 등대였습니다. 1998년 환경미화원 노동자들과 첫 인연을 맺은 후 10여년의 조직활동 끝에 2천500여명의 동지들과 함께 민주연합노조를 세웠습니다. 민주연합노조는 그의 열정과 헌신을 그리는 마음에 2013년 5월 <매일노동뉴스>를 통해 ‘나의 형제 김헌정’이라는 평전을 펴냈습니다. 비정규직과의 연대가 화두가 된 요즘, 그의 정신은 우리 시대의 정신이기도 합니다. <매일노동뉴스>는 글쓴이인 박미경 작가와 책을 발행한 민주연합노조의 양해를 얻어 본지에 김헌정 평전을 매일 1회씩 연재하고자 합니다. 독자 여러분의 깊은 성원 바랍니다.<편집자>
-----

제2부 우리는 해방으로 간다

나의 영원한 ‘공범’·철문을 부수고 동지들 품으로 달려가고 싶다·가로분회와 의정환경분회의 동시파업·십 년 전·‘갈 사람’은 가고, ‘남을 사람’은 남는다·“이게 단협이냐? 항복문서지!”·김주실 씨의 선택 “우리도 노조 해요~”·파업도 업무복귀도 노동자의 권리·돈 많이 걷는 경기도노조?·문공달 씨의 사연1 ; 200만원을 바치고 청소부가 되다·문공달 씨의 사연2 ; “내 뒤에는 경기도노조가 있다”·‘진짜 공무원’ 민상호 씨·송양권 부분회장의 고백 “시장님, 우리 요구를 빨리 들어주지 않아 감사합니다”·악랄한 안산의 청소업체들·물러서지 않는 안산분회·민간위탁이라는 ‘공공의 적’·파벌은 용서하지 않는다
----

“이게 단협이냐? 항복문서지!”

나는 포천분회 조합원들에게는 좀 미안한 감정을 가졌다. 내가 의정부 조합원들과 함께한 시간에 비하면 포천 조합원들과 보낸 시간은 절대적으로 부족했다.

포천 조합원들은 의정부 투쟁을 지원하느라 승용차로 한 시간 걸리는 거리를 오가면서 고생을 했다. 석방되고 나서 포천분회 조합원들과 간담회 자리를 마련했다. 석방된 지 일주일 됐을 때였다.

앞서 말했지만, 포천의 기능직 기사와 환경미화원들의 노조 설립 상담이 계기가 돼 의정부지역시설관리노조에서 경기도노조 설립이 추진됐다. 나는 김인수 국장과 함께 포천으로 가서 포천의 환경미화원들과 기능직 기사들을 만나 노동조합에 대해 설명하고 교육했다.

포천의 첫 교육 장소는 송우리성당이었다. 송우리에서 일하는 이도관 씨가 다니는 성당 신부님에게 말씀을 드리고 구한 장소라고 했다.

포천군의 청소업무는 1999년 12월 31일 현재 포천환경·갈산환경·영북환경·태성크린 등 4개 업체가 맡고 있었다. 4개 업체에서 일하는 사람은 65명이었다. 이날 교육에 참여한 분들은 40여명 정도 되는 것 같았다. 나는 “노조는 대한민국 헌법이 보장하는 권리”라고 강조한 뒤 “여러분께서 노조 하면 빨갱이를 떠올리는 게 되는 것은 텔레비전이나 신문의 편파적인 보도 때문”이라고 말했다.

교육을 받은 사람들은 당장 노동조합 가입원서를 쓰려고 했다. 내 교육에 감명을 받아서라기보다는 업체에서 결정한 임금이나 근로조건이 굳어지기 전에 한시라도 빨리 행동을 취하고 싶어서 그러는 것 같았다. 나는 교육을 조금 더 받으셔야 한다고 설득했다. 노동조합 활동을 하면 회사 쪽에서 탄압이나 회유를 하므로 교육을 통해 준비를 더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노동조합에서 조직은 가장 핵심적인 일이다. 특히 경기도노조 같은 일반노조는 기업별 노조와 달라서 조직하는 게 정말 쉽지 않다. 눈앞의 성과를 생각한다면 위원장인 내가 냉큼 조합가입 원서를 받아야 하는데 그러지 않았다. 노동조합이라는 게 무엇인지, 노동조합 활동을 하면 어떤 일이 생기는지 상세히 알려 드리는 게 먼저 깨우친 자로서 도리라는 생각이었다.

노동자가 조합에 가입한다고 해서 곧바로 노동자의식이 생기는 것은 아니다. 제대로 된 노동조합 활동을 하려면 노동자의식을 가진 조합원이 다수여야 한다. 그래서 나는 교육을 강조했다.

첫 번째 교육에 이어 마을회관과 음식점 등에서 교육을 두세 차례 더하고 나서 2월 16일에야 노동조합 가입원서를 받았다.

포천분회의 초대 분회장은 나이가 가장 어린 전순영 씨였다. 형님들의 적극적인 권유로 맡게 됐다. 그리고 이해중·김구현·박용섭·유용희 조합원 등이 열심히 하셨다.

포천분회 역시 법률투쟁과 준법투쟁을 우선 시작했다. 시가 청소업무를 업체로 이관할 때 해고시킨 환경미화원들의 구제신청을 경기지방노동위원회에 내고 해고자들이 적극적으로 활동하도록 했다. 분회 조합원들 스스로 준법투쟁을 하게 했다. 의정부에서 그랬듯이 나와 김인수 국장·양미경 부장은 피켓시위나 집회에서 시범을 보이고 곁에서 지키는 정도였다. 포천은 분회장이 젊어서인지 노동조합 활동을 하는 데 필요한 실무적인 일을 금방 배웠다.

포천 분회장이 된 전순영씨는 환경미화원이던 동네 형님의 소개로 면사무소 청사관리 일을 맡게 됐다. 청사관리란 청소를 말하는데, 전순영 씨가 얼마나 열심히 청소를 했던지 민원인들이 “호텔 화장실인 줄 알았다”고 할 정도였다.

포천군에서 기능직 기사를 구한다는 공고를 본 전순영 씨는 공채에 응시해서 당당히 합격했다. 면접 때 군의 공무원이 청소차를 운전할 수도 있는데 하겠느냐고 물었다. 전순영 씨는 분뇨차도 운전하겠다고 답했다고 한다.

미국에서 인종차별에 맞섰던 인권운동가 마틴 루터 킹 목사는 흑인 환경미화원들의 파업을 지원하러 가서 이런 연설을 한 적이 있다.



“어떤 사람에게 청소부라는 직업이 주어진다면, 그는 미켈란젤로가 그림을 그리듯이, 셰익스피어가 글을 썼듯이, 베토벤이 곡을 만들었던 것처럼 그렇게 거리를 쓸어야 합니다. 그 청소부가 거리를 너무나 열심히 또 잘 쓸어서 하늘과 땅을 지나는 모든 천사가 그 길에 모여서 그토록 훌륭하게 자기 일을 하던 청소부가 살았다고 칭찬할 정도가 돼야 합니다.”

나는 킹 목사의 이 말에 전적으로 동의하지는 않는다. 노동력의 대가도 안 되는 임금을 받으며 사회적으로 존경은커녕 무시를 당하는 노동자에게 그 일에서 최고가 되라고 하는 건 또 하나의 억압이다. 그러나 매사에 긍정적이고 자기 일에 최선을 다하는 사람은 한 인간으로서 스스로 당당하다. 이런 사람이 노동자의식으로 무장한다면 얼마나 큰 일꾼이 되겠는가. 나는 이런 면에서 전순영 분회장이 믿음직스러웠다. 또 젊은 만큼 노동조합 간부로서 두세 사람 몫은 거뜬히 할 것 같아서 기대가 컸다.

나는 전순영 분회장을 공공연맹이나 민주노총에서 실시하는 교육이라는 교육에는 무조건 보냈다. 심지어 2박3일 교육을 1박2일이라고 속이고는 떠민 적도 있다. 허리 아파서 오래 앉아 있는 게 힘든 그에게 모른 척하면서 인정사정없이 굴었다. 전 분회장은 “학교 다닐 때 테니스 선수라서 가방 안에 도시락과 운동복뿐이었다”며 “공부 체질이 아닌데”라고 볼멘소리를 하면서도 착실하게 교육을 받으러 다녔다.

우리가 포천군에 요구한 것은 해고자 복직과 민간위탁을 철회하라는 것이었다. 그때 포천군의 이진호 군수는 1925년생으로 전국 최고령 기초단체장이었다. 의정부에서 투쟁할 때는 시민들이 “나이 많은 환경미화원들에게 공무원들이 너무한다”고 거들었는데, 포천에서는 조합원들의 나이가 전혀 먹히지 않았다.

오히려 “나이 많으신 군수님께 젊은 사람들이 버릇없이 소리 지른다”는 얘기를 들어야 했다. 조합원들은 이진호 군수에게 함부로 하거나 예의 없이 하지 않았다. 군수실 앞에서 피켓시위를 하면서 구호를 외친 정도에 그쳤다.

이때 포천군은 인구 15만명으로, 군의 공무원들과 우리 조합원들은 사돈의 팔촌 아니면 이웃사촌으로 서로 아는 사이였다. 이진호 군수와 공무원들은 “민주노총은 빼고 우리끼리 하자”면서,“그러면 못 들어줄 게 없다”라고 조합원들을 회유했다.

실제로 조합 가입한 다음 날 전순영 분회장이 속한 태성크린의 조합원 14명 가운데 13명이 탈퇴를 해 버렸다. 그 업체의 사장은 환경관리과장과 친구 사이였다. 환경관리과장이 직접 나서 태성크린에 다니는 조합원들에게 “다 들어주겠다”고 설득을 했고 조합원들이 넘어간 것이다.

조합원들에게는 회유나 감시가 가해졌다. 한 업체는 업무감시를 지독하게 해서 조합원들의 피를 말리게 했고 동네 선후배나 어르신들이 밥을 먹자고 해서 나가면 좋은 말로 “자네는 빠지게”라거나, “앞장은 서지 말게”라고 해서 힘을 빼놓았다. 이런 회유 속에서도 분회장과 해고 조합원들은 준법투쟁이나 의정부 파업 지원에 꿋꿋이 앞장을 섰다.

2000년 7월에 노동위원회에서 해고자를 복직시켜야 한다는 판정이 나면서 노조에 힘이 붙기 시작했다. 그동안 군에서 지급하지 않은 야간수당과 휴일수당 3년치를 신청하면서부터는 노조에 가입하지 않았던 포천환경에서도 가입을 했다.

포천환경의 기사와 환경미화원들이 처음부터 노조에 가입하지 않았던 이유는 오래 전부터 업체 소속으로 일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분들은 2000년 군에서 업체로 이전이 된 게 아니었고, 민간위탁은 새삼스런 일이 아니었다. 포천환경에는 탄광에서 노조 경험을 한 홍사수 씨가 있었다. 그분이 중심이 돼서 노조 형식을 갖추지는 못했지만 사용자 측에 마냥 휘둘리지 않고 일을 해 왔던 것이다.

포천의 교섭은 군청이 공식적인 사용자 자격으로 업체와 함께 들어와서 진행됐다. 예산절감을 위해 군청이 청소업무를 민간위탁시켰지만 그해 포천군 청소업무예산은 전년도보다 더 늘어났다. 나는 집회 때 이 점을 집중적으로 공격했다. 민간위탁의 명분을 잃은 군청은 교섭에 나오지 않을 수 없었을 것이다.

포천분회 조합원들과 간담회 자리에서 조합원들은 교섭이 빨리 진행됐으면 좋겠다고 토로했다. 힘들게 버텨 왔던 만큼 조합원들의 마음이 이해가 됐지만 나는 노조가 힘이 있으면 교섭은 저절로 된다는 생각으로 차분하게 설득을 했다. 우리가 할 수 있는 준법투쟁에 집중하자는 게 내 제안이었다.

포천 교섭에서 가장 큰 쟁점은 노동조합 활동에 관한 것이었다. 나는 유니언숍을 도입하고 교육시간을 최대한 확보해 놓고 싶었다. 청소업체의 경우 사용자 측의 회유나 탄압이 노골적이다. 그래서 업체가 노동조합을 없애지 못하도록 일하는 사람은 전원이 노동조합에 가입하고 노조에서 제명당하면 해고시켜야 하는 유니언숍을 요구했다. 군청과 업체가 반대했음은 물론이고 일부 조합원들도 “너무 강제적인 것 아니냐”고 고개를 흔들었다.

노동조합 교육시간 확보는 경기도노조 건설이유와도 관련이 있다. 기업별 노조의 폐쇄성과 경제적 이기주의를 극복하기 위해 지역노조인 경기도노조를 건설했다. 우리 노조가 조합 이기주의를 뛰어넘는 활동을 하려면 조합원 교육이 아주 중요했다. 노조 활동으로 노동자의 권리를 찾는 것과 함께 각성된 노동자로서 사회의 변화 발전에 앞장서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한국노동연구원이 1999년 12월 기준으로 전국의 5천635개 노조를 대상으로 표본을 선정하고 조합원 규모별·산업별로 총 967개의 단체협약서를 뽑아내 연구한 자료를 보면 단체협약으로 노동조합의 교육시간을 확보한 노조는 21.6%였다.

‘연간 10시간 미만’이 38.3%, ‘필요하면 교육시간 부여’가 29.6%, ‘10시간∼19시간’이 16.0%, ‘20시간 이상’은 6.8%였다. 거의 모든 노동조합이 교육시간을 1년에 10시간도 확보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인데, 나는 임금인상 못지않게 교육시간 확보가 중요하다고 조합원들에게 거듭 강조했다.

유니언숍과 교육시간 확보 외 임금이나 근로조건, 고용안정 등에서는 포천군이나 업체는 큰소리칠 여지가 없었다. 제비뽑기로 환경미화원들을 해고시킬 정도로 군 공무원들은 노동법을 전혀 알지 못했다. 법을 들어 조목조목 따지면 공무원들은 할 말을 잃었다. 그래도 “유니언숍은 절대로 못한다”고 버텼다.

포천도 준법투쟁의 강도를 꾸준히 높여서 11월 23일에는 의정부와 함께 쟁의행위 찬반투표에 들어갔다. 의정부에서는 공단 소속의 환경미화원·주차관리원·의정환경과 미래환경 업체의 환경미화원들, 분뇨업체에서 일하는 노동자들을 사업장별 분회로 조직하고 있었다.

분뇨 수거 업체에서 일하는 조합원들은 11월 3일 경기지방노동위원회가 제시한 조정안으로 사측과 합의해 임금인상을 마무리했다. 공단분회와 주차관리분회는 공단을 상대로 함께 교섭했는데 공단 측에서 협상에 성의를 보이지 않았다. 정화조를 제외한 의정부와 포천 조합원 206명 가운데 160명이 투표해서 131명이 파업에 찬성했다.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한 이틀 뒤인 11월 25일 포천에서 ‘단체협약 쟁취를 위한 경기도노동조합 1차 결의대회’를 열었다.

의정부·포천은 물론 고양에서도 막 조합에 가입을 해서 300여명이 모였다. 조용한 포천군이 떠들썩해졌다. 충격을 줄 때는 확실하게 해야 한다. 30일에는 청소차 기사들이 중심이 돼 1일 경고파업을 벌였다.

포천 조합원들은 다시 힘을 내어 군청 항의방문·집회 등을 계속 진행했다. 12월 27일에는 군과 업체, 노조가 교섭 중이었는데 조합원들이 차고지에 있던 청소차를 전부 끌고 나와서 군청 앞으로 몰려왔다. 조합원들은 더는 물러서거나 기다릴 수 없다는 비상한 각오를 행동으로 보였다.

결국 포천 공무원들이 사실상 항복을 했다. 유니언숍은 절반 정도를 따냈다. 취업과 동시에 노조에 가입하되 노조로부터 제명되면 해고하는 조항은 넣지 못했다. 또 비조합원들은 제외했다.

교육시간은 “매주 1회 조합원 교육 및 조합 활동을 위해 작업 종료 전 2시간 전까지 작업을 자율적으로 마치는 것을 인정하고 근로한 것으로 간주한다”는 내용으로 단협에 명시됐다.

근로조건의 경우 기존에는 법정휴가도 제대로 사용할 수 없었는데 법정휴가 외 에 공휴일·경조사·여름휴가 등을 추가로 얻어 냈다. 이렇게 단협을 맺어도 일반 기업의 표준단체협약안을 약간 웃도는 정도였다. 그런데 후문에 의하면 경기도청에서 근무하던 공무원이 포천군 부군수로 인사발령을 받고 와서는 단체협약을 보고 포천군 공무원들에게 “이게 단협이냐? 항복문서지!”라고 했다는 것이다.

경기도노조 단협의 특징이라면 기업별 노조처럼 ‘유일 교섭단체’ 인정에 관한 조항을 넣지 않는다는 것이다. 노조를 먼저 세웠다고 해서 배타적 교섭권을 고집할 필요가 없다는 게 내 생각이었다.

제2, 제3 노조의 ‘단결의 자유’를 인정하는 민주노조로서의 원칙에 충실할 뿐 아니라 굳이 배타적 교섭권을 명시하지 않아도 조직력이 있으면 사용자를 교섭에 끌어낼 수 있다는 자신감의 표현이었다.

12월 27일 군청 앞 청소차 시위로 단체협약은 사실상 타결됐고 실무작업을 거쳐 1월 17일 경기도노조와 포천군, 4개 청소업체가 단체협약을 맺었다. 이보다 하루 앞서 16일에는 의정부시설관리공단과도 단체협약을 체결했다.

그런데 의정부시설관리공단분회의 단협안은 포천보다 훨씬 뒤떨어졌다. 유니온숍이나 교육시간 확보는 고사하고 전임자나 노조 사무실도 확보하지 못했다. 2000년 파업 투쟁 이후 조합원과 비조합원 간 갈등이 생겼는데 공단 측이 이 틈을 노렸고 그들로서는 성공한 셈이었다.

하지만 나는 크게 걱정하지 않았다. 큰 투쟁을 치른 의정부 조합원들에게는 시간이 조금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무엇보다 이제 환경미화원들의 권리찾기는 의정부시설관리공단분회나 의정환경분회만의 투쟁이 아니다. 의정부에서 강고한 투쟁으로 뿌리를 잘 내렸기에 곧 경기도 전역으로 퍼지게 될 것이었다.

작가 박미경
<계속 이어짐>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