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에 철도산업발전소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합의함에 따라 철도 민영화 논란이 새 국면을 맞았다. 그런 가운데 보건의료노조(위원장 유지현)가 “이제는 의료 민영화 저지에 나서야 할 때”라고 조합원들에게 호소하고 나섰다.

유지현 위원장은 30일 조합원들에게 전하는 긴급호소문을 통해 “병원노동자들을 돈벌이 경쟁으로 내모는 의료 민영화 정책을 막아 내자”고 밝혔다. 박근혜 정부는 최근 △원격진료 도입 △메디텔(의료관광호텔) 허용 △의료기관 자회사 설립 및 인수합병 허용 등 보건의료산업 규제를 푸는 시도를 본격화하고 있다.

유 위원장은 호소문에서 “정부 정책은 병원·의사·노동자에게 양심을 팔고 국민건강을 볼모로 돈벌이를 하라는 얘기”라며 “의료 민영화와 영리화의 시작이며 국민에게는 의료비 폭등과 의료 양극화라는 대재앙을 불러올 것”이라고 비판했다.

유 위원장은 "대다수 국민들이 철도 민영화를 반대하는 것에서 알 수 있듯이 민영화는 결국 국민들의 불행인 만큼 의료 민영화를 저지하는 것은 국민의 명령”이라며 “‘돈보다 생명을’이라는 구호를 걸고 의료 민영화 저지, 공공의료 강화를 위해 걸어온 역사를 다시 쓰는 투쟁의 길에 나서자”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총파업을 통해서라도 의료 민영화 책동을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