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 전북지부(지부장 강태숙)가 전북교육청의 전문상담사 집단감원 방침에 반발하고 나섰다.

지부는 20일 오전 전주시 홍산로 전북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승환 전북교육감은 전문상담사 집단해고 계획을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지부에 따르면 학교비정규직 고용계획을 수립하는 전북교육청 행정과는 최근 내부논의를 거쳐 다음달 계약이 만료되는 전문상담사 전원에 대해 내년에 재계약을 하지 않기로 했다.

이로 인해 관내 238개 학교에서 일하고 있는 167명의 전문상담사 중 116명이 해고 위기에 처했다. 전북교육청은 올해 3월에도 계약기간이 만료된 84명을 재고용하지 않아 지부의 반발을 샀다. 지부는 “당시 전북교육청이 전문상담사 고용안정과 무기계약 전환을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는데 1년도 지나지 않아 116명을 추가로 해고하려 한다”며 “아이들의 교육을 책임지는 국가기관이 약속을 헌신짝처럼 내팽개쳤다”고 비판했다.

노조가 전국 17개 시·도 교육청을 통해 확인한 결과 전문상담사 대규모 감원 방침을 정한 곳은 전북교육청이 유일하다. 지부와 노조는 대량해고 사태가 중단되지 않을 경우 이달 말로 예정된 학교비정규직 총파업 과정에서 전북교육청을 집중 공격한다는 방침이다. 내년 지방선거에서 김승환 교육감이 재출마할 경우 낙선운동까지 고려하고 있다.

이윤재 노조 정책국장은 “전북교육청은 비정규직 양산을 저지하기 위해 전문상담사를 해고한다는 궤변을 늘어놓고 있다”며 “진보라고 불리는 김승환 전북교육감이 전문상담사를 비롯해 스포츠강사·영어회화전문강사 해고에 앞장서고 있다”고 비난했다.

전북교육청 행정과 관계자는 “아직 검토 중인 사안이며 결정된 것은 없다”고 해명했다. 전문상담사 사업을 담당하는 전북교육청 인성건강과 관계자는 “예산부족 때문에 감원이 불가피한 상황”이라며 “사업 축소에 따른 여러 대안을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