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노조(위원장 강성남)가 국회 방송공정성특별위원회에 참여하고 있는 이장우 새누리당 의원을 향해 “지역감정과 색깔론 조장 대신 공정방송 회복을 위해 공영방송사장 특별다수제를 수용해야 한다”고 촉구하고 나섰다. 노조는 19일 오전 대전시 삼성동 이장우 의원 사무실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특위는 올해 3월 여야 합의에 따라 6개월 운영을 목표로 출범했다가 9월 말까지 별다른 성과가 없자 활동기한을 두 달 연장했다. 그런데도 공영방송사 사장 선임시 3분의 2 이상 찬성하는 내용의 특별다수제 등 노동계 핵심 요구를 여당 의원들이 반대하면서 빈손으로 활동을 마감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노조는 이날 이 의원이 특위에서 했던 발언을 소개하면서 "엉뚱한 소리만 늘어놓고 있다"고 비판했다. 노조에 따르면 이 의원은 특위 회의에서 “방송 스스로 공정한 방송을 할 수 있도록 놔둬야 하는데 정치가 자꾸 개입하려 하고 있다”며 특위 활동 자체에 부정적인 입장을 내비쳤다.

이 의원이 지역감정 조장과 색깔론 공세로 특위 활동을 무위로 만들고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노조는 "이 의원은 특위에서 '노무현 정권 때 편파보도 사례가 더 많았다'고 주장하면서 방송국 부장급 이상을 출신지·고교별로 분류해 달라고 요구했다"며 "공영방송에 종북 주사파가 많이 깔려 있어 대한민국 정체성이 흔들린다는 궤변을 늘어놨다"고 비판했다.

노조는 이 의원에게 공정 방송을 위한 최소한의 조치로 △특별다수제를 통한 공영방송 사장 선출 △보도·제작·편성 책임자 임면 동의제에 찬성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