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성희 기자
노조의 사회공헌활동이 자선 사업을 넘어 일자리 창출과 취약계층 연대 등으로 의제가 확대돼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한국노동복지센터(이사장 황원래)와 노조사회공헌활동연대회의(준)가 1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금융투자교육원에서 '노동조합 사회공헌활동-사회적 기업 연계방안'을 주제로 개최한 제7차 노동복지포럼에서 이 같은 주장이 나왔다.

김창희 한국노동복지센터 이사는 이날 주제발표를 통해 "노조는 그간의 자선적 사회공헌활동을 넘어서 일자리 창출·취약계층과의 연대 등으로 의제를 확장해야 한다"며 “사회적 기업 활성화를 위해 노조가 동참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이사는 “민·관·기업이 협력한 사회적기업 'SK행복도시락'이나 민주연합노조가 출연한 마을기업 '행복한 국수'의 사례를 바탕으로 노조도 다양한 형태의 사업을 고민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송미숙 우정노조 여성본부장은 주제발표에서 “한국노동복지센터와 양대 노총 산하 주요 노조들이 노조사회공헌활동연대회의(준)에 참여하고 있다”며 “이를 통해 노조의 조직적인 사회공헌활동을 도모하고자 한다”고 소개했다.

토론자로 참여한 나영명 보건의료노조 정책국장은 “앞으로 노조가 사회적 기업과도 연계해 사회적 책임 실현을 확장해 가는 것은 의미가 크다”며 “사회적 기업 제품 우선 구매, 사회적 기업과 연계한 의료지원 등의 방안이 있다”고 제시했다. 현재 보건의료노조는 산별중앙협약에서 사회적 책무 등의 항목을 포함시키고 '보건의료계 ISO 26000(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국제표준) 실행기준'을 마련해 사회공헌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구자덕 사회적기업 한국컴퓨터재생센터 대표는 “정부 주도로 이뤄지는 현행 사회적 기업 육성정책에는 한계가 많다”며 "정부·기업·시민·노조·지역이 협력하는 거버넌스를 조성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박성국 매일노동뉴스 대표이사는 “노조와 사회적 기업이 가치와 방향을 합의하고 폭넓은 네트워킹을 구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