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력원자력이 서울과 가까운 인천지역을 비롯해 우리나라 대부분의 해안지역을 원전 후보지로 검토했던 사실이 드러났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전순옥 민주당 의원은 23일 이 같은 내용이 담긴 한수원의 '신규원전 입지 확보 정책수립 종합용역 보고서'를 공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한수원은 인천 강화군과 경기 김포시·안산시를 비롯해 전 지역 해안가 27곳을 개발가능지역으로 판단했다. 이 중 충남 태안군·보령시와 전남 신안군·진도군·해남군 등 8곳을 원전 입지가능지역으로 검토했다. 한수원의 계획대로라면 우리나라 국민 대부분이 원전 영향권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셈이다.

실제 안산시 대부도를 가정하면 서울시청까지 직선거리로 55킬로미터, 김포시는 45킬로미터, 강화도는 70킬로미터다. 검토지역 주변 지자체를 포함하면 최소 1천만명 이상이 직접적인 원전 영향권에 포함된다고 전 의원은 설명했다.

해당 보고서를 작성한 주체가 한국전력기술이라는 점도 논란거리다. 한국전력기술은 올해 6월 원전 핵심부품 성적서 위조를 공모하고 원전 관련업체로부터 뇌물을 받은 혐의로 임원이 구속된 곳이다.

전 의원은 “전 세계가 인정하는 아름답고 청정한 우리 해안을 원전으로 오염시키는 것은 미래세대에 대한 중대한 범죄행위”라며 “한수원은 원전확대 욕망을 버려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