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환경노동위원회가 국정감사 증인·참고인 19명을 추가로 채택했다. 하지만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과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등 야당이 요구한 일부 기업 인사가 명단에서 제외되면서 논란이 계속될 전망이다.

20일 환노위 야당 의원들에 따르면 21일 국회에서 열리는 지방환경청 국정감사에서 야당 의원들은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 등 일부 대기업 대표들에 대한 증인 채택 동의안을 제출할 예정이다. 최근 삼성의 무노조 전략 문건을 공개한 심상정 정의당 의원은 삼성 청문회 개최를 요구하는 동의안 제출도 준비하고 있다.

환노위는 지난 18일 오후 기상청 국감을 종료한 뒤 전체회의를 열고 19명의 증인·참고인 채택을 의결했다. 도성환 홈플러스 대표이사·정병국 3M 사장·박상범 삼성전자서비스 대표이사·박성주 금속노조 삼성전자서비스지회 부지회장 등 10명이 증인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최병승 현대차 사내하청 해고자·박병욱 전 송전탑 피해 대책위원장·이덕훈 하이닉스 엔지니어링노조 위원장·한영해 대구MBC노조 위원장 등 9명은 참고인으로 채택됐다. 이들은 25일·31일과 다음달 1일 등 세 차례에 걸친 환노위 국감에 나뉘어 출석하게 된다.

하지만 이날 환노위 전체회의에서 야당이 요구한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과 이석채 KT 회장이 명단에서 제외되면서 증인채택 논란은 21일에도 재현될 것으로 보인다. 야당 일각에서는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을 불러 불법파견 문제를 따져 묻고,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에게는 노조탄압에 대한 진위를 파악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온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