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업 현장에 잇따라 경찰이 투입돼 농성 노동자들을 강제연행하자 노동계가 크게 반발하면서 노정대립이 심화되고 있다.

정부는 서울 롯데호텔에 이어 1일 새벽 국민의료보험관리공단 노조의 파업농성장에도 경찰을 투입해 1600여명의 노조원들을 강제연행했다.

파업중인 서울 힐튼호텔과 스위스그랜드호텔도 노조 간부 상당수가 업무방해 등으로 고소돼 경찰이 출두할 것을 요구하고 있어 경찰 투입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와 함께 대우·쌍용자동차 해외매각 반대를 요구하며 지난달 27일부터 금융감독위원회 앞에서 농성중인 금속산업연맹 노조원들에 대해서도 경찰이 농성첫날부터 강경대응해 충돌이 이어지고 있다.

당국의 강경책과 관련해 민주노총은 2일 서울 명동성당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김대중 정권은 롯데호텔과 사회보험 노조에 대한 폭력적인 탄압을 행사하고 있다”며 “일방적 구조조정과 근로기준법 개악을 막아내기 위해 정부와의 모든 대화 창구를 단절하고 단계별 전면투쟁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한국노총도 정당한 노동자들의 생존권 투쟁을 계속 공권력으로 탄압한다면 `국민불복종운동 전개' 등 중대 결단도 불사하겠다고 밝혔다.

이렇게 양대 노총이 정부의 강경진압에 강력 반발하고 나선 가운데 은행노조들이 전면 파업을 예고하고 있어 노정관계는 더욱 악화할 전망이다.

노총 산하 금융노련(위원장 이용득)은 정부의 관치금융 철폐와 금융지주회사법 제정 유보 등을 요구하며 11일부터 33개 노조 8만5천여명의 조합원이 일제히 총파업에 들어가기로 했다.

필수공익사업장인 은행에 대해서는 중앙노동위원회가 직권중재를 하기 때문에 은행노동자들의 파업은 불법이다.

그러나 금융노련은 총파업을 강행할 태세여서 사상 초유의 은행 마비사태와 함께 극한 노정 대립이 우려된다.

금융노조 상임간부들은 1일 서울 동작구 신대방동 보라매공원에서 2만여명의 조합원이 참가한 가운데 `관치금융 청산을 위한 금융노동자 총파업진군대회'를 열고 구속도 불사한다는 의지를 표시하기 위해 삭발식과 손도장서명식을 했다.

중앙노동위원회 박윤배 공익위원은 “노사관계는 기본적으로 대화와 설득이 중요하나 현 정부는 최근 들어 노동계에 대해 지나치게 권위주의적이고 일방적인 정책을 펴고 있다”며 “정리해고, 비정규직 노동자 급증, 고용불안 등 노사관계에서 대화와 설득을 통해 해결해야 할 본질적인 사안은 외면한 채 강경일변도로 나가는 것은 노사와 노정간의 갈등을 증폭시켜 엄청난 국민경제적 손실을 가져올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