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의료원 노동자들이 경남도의회에 진주의료원 재개원 방안 마련을 촉구했다. 보건의료노조 진주의료원지부(지부장 박석용)는 지난 8일 오후 경상남도에 조합원 전체 명의로 ‘진주의료원 재개원 조례를 만들어 주십시오’라는 제목의 호소문을 전달했다. 이날은 경남도의회 임시회가 열린 날이었다.

지부는 호소문에서 “지난달 30일 국회 본회의에서 ‘공공의료 정상화를 위한 국정조사 결과보고서’가 국회의원들의 압도적 찬성으로 통과돼 지역거점공공병원으로 거듭날 수 있는 희망을 갖게 됐다”며 “하지만 홍준표 경남도지사는 진주의료원 재개원 방안을 마련할 의지가 없다”고 비판했다.

진주의료원은 경상남도의 청산·매각 방침에 따라 환자와 직원들이 쫓겨나 텅 빈 상태다. 경상남도는 결과보고서의 국회 본회의 통과 이후에도 진주의료원 의료장비와 물품을 외부로 유출하는 청산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지부는 “국회가 1개월 이내에 진주의료원 재개원 방안을 마련하라는 국정조사 결과보고서를 의결했지만 홍준표 경남도지사는 이를 수용하지 않으려 한다”며 “경남도의원 발의로 진주의료원 재개원 조례안을 조속히 마련하고, 만장일치로 의결해 달라”고 호소했다.

홍준표 도지사 설득을 당부하기도 했다. 지부는 “홍 도지사의 일방독주 행정은 경남도정을 파탄으로 내몰고 국정을 혼란하게 만들고 있다”며 “경남도의원들이 도지사를 만나 국정조사 결과보고서를 존중하고 수용할 것을 설득하는 것은 도정과 국정을 안정시키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지부는 특히 진주의료원 폐업과 관련한 현장조사를 주문했다. 지부 조합원들은 “퇴원 환자 28명이 사망하고 쫓겨난 환자들은 건강상태가 악화됐다”며 “경남도의회 차원에서 진주의료원 폐업과 관련 현장조사단을 꾸려 △퇴원환자 실태 △진주의료원이 담당해 온 공공의료서비스 수행 실태 △진주의료원 청산과 매각 추진 실태를 현장조사하고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