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노조 울산건설기계지부(지부장 김낙욱)가 올해 상반기에 벌인 파업과 관련한 경찰 조사에서 난데없이 SNS 압수수색이 이뤄지자 공안탄압 의혹을 제기하고 나섰다.

지부는 3일 “수사당국이 파업 도중 발생한 경미한 사고에 대해 과도한 수사를 펼쳐 노조활동을 위축시키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지부에 따르면 울산남부경찰서는 지난달 30일 지부 산하 레미콘총분회가 4월 초부터 6월 말까지 진행한 파업과 관련해 소속 간부 2명을 소환조사했다. 이 과정에서 울산남부경찰서는 “카카오톡·마이피플·네이버밴드 등 SNS 대화방을 열어 보기 위한 것”이라고 명시된 영장을 제시하고 이들의 휴대폰을 압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울산남부경찰서는 파업 당시 지부 조합원이 비조합원의 차량에 계란을 투척한 사건을 수사 중이다. 문제는 휴대폰을 압수당한 간부 2명이 이미 울산남부경찰서에 두세 차례 소환돼 조사에 협조해 왔다는 점이다.

지부는 “담당 수사관이 추가로 물어볼 것이 있다며 간부들을 경찰서로 부르더니 갑자기 압수수색영장을 내밀었다”며 “정말 범죄를 저지르려고 했다면 누가 휴대폰이나 SNS로 모의하겠냐”고 반발했다.

지부는 이번 압수수색이 통합진보당과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것으로 보고 있다. 지부는 최근 통합진보당 집단가입을 결정하고 당내 건설기계직장위원회를 조직했다. 이를 기반으로 내년 지방선거에서 지부 출신 후보를 내기로 결정했다.

지부는 지난 1일 긴급 확대간부회의를 열고 이번 사건을 노조의 합법적인 정치활동을 방해하기 위한 공안탄압으로 규정하고 적극 대응하기로 했다. 지부 관계자는 “통합진보당 사태와 전교조 법외노조 논란으로 지속되고 있는 공안탄압과 노동운동 무력화 기도를 조합원들에게 알리고 상급단체와 시민·사회단체와 결합해 대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