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우람 기자
진주의료원 재개원 방안을 담은 ‘공공의료 정상화를 위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의 결과보고서가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가운데 보건의료노조(위원장 유지현)가 새누리당에게 재개원 조치를 촉구했다.

노조는 1일 정오 서울 여의도 새누리당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새누리당은 국정조사 결과보고서 이행을 위해 당정협의 등 특단의 조치를 취하라”고 요구했다.

여야는 지난달 30일 국회 본회의를 열고 “진주의료원의 매각을 중단하고, 한 달 안에 재개원 방안을 마련하라”는 내용의 국정조사특위 결과보고서를 원안대로 통과시켰다. 240명의 재석의원 중 219명이 찬성했을 만큼 압도적인 결과였다.

하지만 경상남도는 "진주의료원 폐업은 지방자치단체 소관업무"라며 법률적인 결정이 내려지기 전까지 청산·매각 절차를 진행하겠다는 입장이다. 홍준표 경남도지사는 올해 6월 국정조사특위의 증인참석 요청을 거부하며 헌법재판소에 국회를 상대로 권한쟁의 심판을 청구한 바 있다.

경상남도는 이후 채권신고를 바탕으로 한 청산작업을 마무리하고, 최근에는 진주의료원 의료장비(5천801점)·진료재료(3만1704점)·물품(1천337점)·차량(6점)을 도내 12개 의료기관에 무상으로 양여하겠다는 방침을 세웠다.

노조는 “경상남도가 지난달 30일부터 의료장비와 진료재료의 외부 반출을 시도하고 있다”며 “국정조사 결과보고서를 완전히 무시하고, 진주의료원을 재개원이 불가능한 폐허상태로 만들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노조는 "국회를 통과한 국정조사특위 결과보고서가 실효성을 거두기 위해서는 새누리당의 후속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노조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새누리당에 △진주의료원 장비 반출 시도 중단 입장 전달 △홍준표 도지사에게 결과보고서 이행을 촉구하고 불이행시 제명 조치 △경상남도의회에 진주의료원 재개원 조례 제정 요청 △공공의료 발전계획 수립을 요구했다.

유지현 위원장은 “새누리당은 진주의료원 재개원을 위한 여러 방안을 담은 국정조사특위 결과보고서를 이행하기 위해 당정협의를 진행해야 한다”며 “국회의 결정을 따르지 않고 있는 홍준표 도지사를 제명하라”고 촉구했다. 노조는 보건복지부에도 "진주의료원에서 쫓겨난 환자들에 대한 전면조사를 실시하고 진주의료원 정상화 방안을 마련하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