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이 소득하위 70% 노인에게만 매달 10만~20만원을 지급하는 기초연금안을 고수하면서 대선공약 후퇴 논란이 거세지고 있다.

박 대통령은 26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어르신들 모두에게 (기초연금 20만원을) 지급하지 못한 결과가 발생해 죄송한 마음"이라며 기초연금 공약 후퇴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박 대통령은 짧은 사과표명 이후 "세계경제의 침체와 맞물려 유례를 찾을 수 없을 정도로 세수부족이 큰 상황이고, 재정건전성도 고삐를 쥐어야 하는 현실에 직면해 있는 상황에서 불가피한 선택이었다"며 "경제부흥과 일자리 창출을 통한 세수확보 등 모든 노력은 대통령 혼자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고 국회에 공을 떠넘겼다.

박 대통령은 공약포기 논란에 대해 "포기는 아니다"며 "지하경제 양성여건 때문에 약속한 내용과 일정대로 실행에 옮기지 못한 부분은 임기 내에 반드시 실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새누리당은 기초연금 축소와 관련해 사과의사를 밝히면서 야당에 국정운영 협조를 당부했다. 유일호 새누리당 대변인은 "공약 이행의 공동책임을 진 집권여당으로서 대단히 송구하다"며 "민주당은 이번 문제를 정쟁의 수단으로 이용하지 말고 지속가능한 복지방안을 논의해 달라"고 말했다.

야당은 대통령의 입장 발표가 사과와는 거리가 멀다고 평가절하했다. 배재정 민주당 대변인은 "박 대통령은 손바닥을 뒤집듯 공약을 뒤집기 전에 공약을 지키려고 얼마나 노력했는지부터 밝히라"며 "국민 앞에 나서 사과하는 게 그렇게 어려우면 공약을 지켜야 한다"고 요구했다.

김재연 통합진보당 대변인은 "박 대통령과 새누리당은 국민기만 대선 사기극에 대해 국민께 정중히 사과하고, 부자증세를 통해 복지 실현을 바라는 국민 염원에 부응해야 한다"고 말했다. 심상정 정의당 원내대표는 "원칙과 신뢰를 금과옥조처럼 여기는 박 대통령이 당선 반년 만에 약속을 깨뜨리고 구구한 변명으로 일관하는 모습에 국민은 분노와 실망을 금치 못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