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운수노조·연맹이 철도 민영화 저지를 위해 파업에 나서는 철도노조를 지원하기 위해 연대파업을 결의했다.

노조·연맹은 28일 오후 서울 대림동 노조·연맹 회의실에서 중앙위원회를 열고 “철도 민영화 저지투쟁은 박근혜 정부의 공공부문 민영화 정책의 향방을 가를 중요한 계기”라며 이 같은 내용의 안건을 통과시켰다.

노조·연맹은 “철도노조 파업투쟁이 전국 단위 공공기관에서 발생하는 첫 쟁의행위인 만큼 정권 초기 노정관계의 시금석”이라며 “철도노조가 파업할 경우 조직적인 지지와 엄호를 하겠다”고 밝혔다.

국토교통부는 올해 6월 수서발 KTX 운영회사를 설립하는 내용의 철도산업 발전방안을 발표했다. 최근에는 국토부가 코레일 사장 공모에 압력을 행사한 사실이 드러나 논란이 일었다. 그러자 공공기관운영위원회는 코레일 사장 추천 절차에 문제가 있었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재공모 절차를 밟도록 했다.

하지만 새누리당은 수서발 KTX 분할을 원안대로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 노조·연맹은 △지도부 순회 간담회 △조합원 교육 및 간담회 △전 조합원 선전 △총연맹·연맹·단위사업장 결의 추진 등 공동투쟁에 나설 계획이다.

한편 노조·연맹은 이날 중앙위에서는 민영화 저지투쟁과 대정부 임금투쟁, 공공부문 비정규직 투쟁을 담은 하반기 사업계획을 확정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