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정보원 댓글 의혹 사건 등의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에 참여한 야당 의원들이 특별검사제 도입 주장을 본격화하고 있다. 국정조사특위의 성과가 미흡하다는 판단에 따라 국정원의 정치개입과 새누리당 연계 의혹에 대한 진상규명을 특검을 통해 밝히겠다는 구상이다.

국정조사특위 야당 의원들은 김무성 새누리당 의원과 권영세 주중대사의 증인채택이 불발돼 3차 청문회 실시가 무산되자 21일 오전 단독으로 전체회의를 개최했다. 야당 의원들은 "새누리당이 국정조사를 무력화시켰다"고 성토하는 한편 박근혜 대통령 책임론과 특검 도입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상규 통합진보당 의원은 "새누리당이 증인신문을 방해하면서 이번 국정조사는 방탄 국정조사, 차단 국정조사로 진행됐다"며 "박 대통령이 대선후보 시절 경찰수사 결과가 나오기 전에 어떻게 국정원 댓글이 없다고 말했는지 해명하지 않는 한 의혹은 끝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박영선 민주당 의원은 "특검을 통해 국정원이 어떻게 선거에 개입했고 정치에 어떻게 개입해서 부정한 대한민국 만들어 가는지를 규명해야 한다"고 말했고, 같은 당 전해철 의원은 "검찰 수사가 잘됐지만 여전히 미진한 부분이 있다"며 특검 도입을 재차 주장했다.

국정조사특위 야당 의원들은 이날 오후 공개서한을 갖고 청와대를 항의방문했다. 이들은 공개서한에서 "국정원 불법 대선개입과 새누리당의 국정조사 방해행위에 대해 박근혜 대통령이 책임을 져야 한다"며 "헌법수호의 최고책임자로서 헌정 유린·국기 문란을 야기한 국정원 사태에 어떤 책임을 질 것인지 명확한 입장을 내야 한다"고 요구했다.

한편 이상규 의원은 이날 오후부터 국정조사특위 활동이 마무리되는 23일까지 청와대 앞에서 24시간 단식농성에 들어갔다. 통합진보당은 농성 시작에 앞서 기자회견을 열고 남재준 국정원장 해임과 박 대통령 사과·특검 도입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