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철도 민영화를 염두에 두고 코레일 사장 낙하산 인사를 추진한 것으로 알려져 파장이 일고 있는 가운데 경의선·일산선을 교통수단으로 사용하는 경기도 고양·파주시민들과 야당 의원들이 철도산업 발전을 위한 범사회적 논의기구 구성을 촉구하고 나섰다.

KTX 민영화 저지 및 철도공공성 강화를 위한 고양파주시민대책위원회와 민주당·통합진보당·정의당·노동당 등 야4당 해당 지역 정치인들은 21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회는 철도산업 발전방안 마련을 위한 특별위원회를 구성해야 한다"고 요구한 뒤 "철도산업 발전방안을 모색하는 범사회적 논의기구를 만들자"고 제안했다.

심상정 정의당 의원은 "박근혜 대통령은 진주의료원을 두고 '착한 적자'도 있다고 말했는데 착한 적자는 철도에 적용될 말"이라며 "KTX가 민영화될 경우 경의선·일산선 같은 군소노선은 돈이 안 된다는 이유로 폐쇄되거나 민영회사에 높은 운임을 낼 가능성이 높다"고 우려했다.

유은혜 민주당 의원은 "민영화가 추진되면 지역서민들의 발인 경의선·일산선이 고사되는 사태가 초래될 수 있다"며 "지역민들의 교통복지와 교통권을 지키기 위해서라도 민영화를 중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경기도의원과 지역 시의원 등 야4당 지역정치인들도 기자회견에 참석했다. 이들은 공동 성명을 통해 "경의선·일산선은 서울-고양-파주를 관통하며 하나의 생활권으로 묶어 주고, 고양시와 파주시민들의 이동권과 교통복지를 보장하고 있다"며 "철도 민영화는 통일시대 전 세계로 뻗어 나갈 경의선의 생명을 위태롭게 만드는, 통일시대 국가 발전전망과 정반대의 길"이라고 비판했다.

박태만 철도노조 수석부위원장은 "정부가 철도 민영화를 계속 추진한다면 노조는 9월 초에 총파업을 벌이는 등 철도를 멈춰서라도 반드시 막아 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