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정보원 댓글 의혹 사건 등의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가 두 차례 증인심문을 끝으로 활동을 마무리할 것으로 보인다. 야당과 시민사회를 중심으로 특별검사제 도입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국정조사특위는 21일 전체회의를 열고 세 번째 청문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새누리당과 민주당은 1·2차 청문회에 출석하지 않은 증인을 대상으로 이날 3차 청문회를 개최하기로 합의한 바 있다. 하지만 민주당 등 야당이 요구한 김무성 새누리당 의원과 권영세 주중대사의 증인채택이 불발되면서 청문회가 열리지 못할 것으로 예상된다.

야당은 대선 전 국정원을 통해 2007년 남북 정상회담 회의록이 유출됐다고 보고, 김 의원과 권 대사를 국정원과 연계된 핵심인물로 지목하고 있다. 박용진 민주당 대변인은 20일 오전 국회 기자회견에서 "권영세·김무성 두 사람을 증인으로 채택하지 않는다면 국정조사는 그 자체로 커다란 구멍을 낸 가운데 끝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21일 청문회가 파행될 경우 국정조사특위는 결과보고서를 채택하지도 못한 채 23일 역할을 마감할 것으로 전망된다.

민주당은 국정조사특위에서 경찰이 국정원 댓글 수사결과를 은폐·축소해 발표했다는 정황을 드러내는 등 일정한 성과를 냈다고 자평하고 있다. 하지만 국정원 대선개입의 배후를 밝히지 못해 진실규명에는 이르지 못했다.

민주당 일부 의원들은 특검 도입을 요구하고 있다. 국정조사특위 소속 정청래·박범계 의원이 대표적이다. 정 의원은 이날 라디오에 출연해 "김무성·권영세 두 사람의 증인채택이 안 됐고 새누리당이 적극적으로 감싸기를 했기 때문에 특검으로 갈 수밖에 없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촛불집회를 주최하고 있는 국정원 정치공작 대선개입 진상 및 축소·은폐 의혹 규명을 위한 시민사회 시국회의에 이어 경실련도 이날 성명을 내고 특검 도입을 요구했다. 경실련은 "국정원 대선개입·NLL 회의록 유출과 활용에 있어 실체적 진상규명이 이뤄지지 않았다"며 "새누리당은 자신들의 결백을 입증하기 위해서라도 특검 도입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