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부가 ‘시간제 일자리 창출 지원사업’을 하면서 예산의 절반도 쓰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부실운영 논란에 휩싸였다. 한정애 민주당 의원은 20일 논평을 통해 “노동부가 예산을 다 쓰지도 못하면서 예산 증액을 요구했다”며 “일자리 지원사업 결산내역을 살펴보니 반듯한 일자리인지 의문”고 비판했다.

노동부가 2010년부터 실시한 시간제 일자리 창출 지원사업 결산현황을 보면 노동부는 매년 전체 사업 예산을 증액했지만 집행률은 2011년 26.9%, 지난해 50.4%에 그쳤다. 특히 상용형 시간제 노동자를 고용한 사업주에게 임금의 50%(월 40만원 한도)를 1년간 지원하는 인건비 지원사업의 예산집행률은 2010년 0%, 2011년 3.8%, 지난해 37.5%에 불과했다.

박근혜 정부는 고용률 70% 달성을 핵심 국정목표로 내걸고, 반듯한 시간제 일자리를 창출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시간제 일자리 창출 지원사업에서 나타나듯이 일자리 양을 늘리는 데 치우칠 경우 적지 않은 부작용이 예상된다.

노동부가 한국재정학회에 의뢰한 사회보험 사각지대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수도권 소재 10인 이하 영세사업장 직원 중 60% 이상이 사회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해 통계청 조사에서는 시간제 노동자 중 여성이 차지하는 비율이 절반 이상이었고, 최저임금을 받지 못하는 시간제 노동자가 23.5%나 됐다.

한 의원은 “영세사업장 노동자의 노동조건 보호와 사회보장 가입 확대를 정책의 우선순위에 둬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