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정보원 선거개입 사태 진상규명과 관련자 처벌을 요구하는 촛불집회의 열기가 확산되고 있다.

국정원 정치공작 대선개입 진상 및 축소·은폐 의혹 규명을 위한 시민사회 시국회의는 지난 17일 오후 서울광장에서 제8차 범국민 촛불대회를 개최했다. 민주당도 같은 장소에서 국정원 개혁을 위한 제3차 국민보고대회를 개최하며 장외투쟁을 이어 갔다.

이날 시국회의 촛불집회에는 국정조사특위에 출석한 원세훈·김용판 증인의 증인선서 거부와 성과 없이 진행되는 국정조사특위를 성토하는 시민들의 목소리가 쏟아졌다. 이들은 김무성 새누리당 의원과 권영세 주중대사의 국정조사 출석을 요구하는 한편 박근혜 대통령 책임론을 한목소리로 외쳤다.

장주영 민변 회장은 "이번에 관계자들을 엄중하게 처벌하지 않으면 국정원 범죄는 되풀이될 것"이라며 "범인과 공범자, 누구의 도움과 지시를 받았는지를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시국회의는 국정조사특위가 마무리되는 23일 대규모 촛불집회를 다시 개최할 방침이다. 국정조사특위에서 성과가 나오지 않을 경우 특검 도입 요구와 대국민서명운동을 전개하기로 했다.

민주당 국민보고대회도 국정조사특위 빈손 논란과 15일 집회에 등장한 물대포에 대한 성토 등으로 격앙된 분위기에서 진행됐다. 김한길 대표는 원세훈·김용판 증인선서 거부와 관련해 "대놓고 진실을 말하지 않겠다는 대국민 선전포고를 했고 새누리당은 증인을 감싸고 변호하는 변호단 모습을 보였다"며 "국민의 함성에 대해서 물대포·최루탄과 곤봉으로 이기려 했던 대통령들, 국가정보기관을 동원해 정치를 장악하려 했던 대통령들은 한 사람도 예외 없이 불행한 대통령이 되고 말았다는 역사를 박 대통령은 반드시 기억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민주당 국민보고대회와 시국회의 촛불집회에는 주최측 추산으로 각각 2만여명과 4만여명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