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이 개성공단 정상화에 합의했다. 우리 정부가 개성공단 가동 중단에 대한 책임 문제를 거론하지 않는 대신, 북한은 개성공단 국제화와 남북공동위원회 설치 등의 요구를 수용했다. 개성공단의 가동 시기는 앞으로 계속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남북은 지난 14일 개성공단 종합지원센터에서 7차 남북 당국 간 실무회담을 열고 5개항으로 구성된 '개성공단의 정상화를 위한 합의서'에 서명했다.

남북은 실무회담의 최대 쟁점이던 개성공단 가동 중단 재발방지 문제와 관련해 "남과 북은 통행 제한 및 근로자 철수 등에 의한 개성공단 중단사태가 재발되지 않도록 하며, 어떠한 경우에도 정세의 영향을 받음이 없이 남측 인원의 안정적 통행·북측 근로자의 정상 출근·기업재산의 보호 등 공단의 정상적 운영을 보장한다"고 합의했다. 공장 가동 중단으로 인한 기업 피해 보상 등의 문제는 '개성공단 남북공동위원회'에서 계속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우리 정부가 강력히 주장해 왔던 개성공단 국제화 관련 내용도 합의서에 포함 됐다. 외국기업 유치 적극 장려, 3국 수출 때 특혜 관세 인정 등 방안 마련, 남북 공동 해외투자설명회 개최 등에 합의 했다.

통행·통신·통관 등 이른바 3통 문제도 해결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남북은 △상시적 통행 보장 △인터넷 통신·이동전화 통신 보장 △통관 절차 간소화와 통관 시간 단축 등 구체적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

개성공단 정상화 소식을 접한 여·야 정치권은 환영의 목소리를 냈다. 유일호 새누리당 대변인은 "남과 북의 화합과 협력·평화와 상생의 상징과도 같은 개성공단은 이제 다시는 정치·군사적인 이유로 문을 닫는 일이 없어야 한다"고 말했다. 배재정 민주당 대변인은 "이번 타결이 안정적인 개성공단 운영 재개를 이끄는 신호탄이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개성공단 사태가 해결 수순에 들어감에 따라 금강산관광과 이산가족 상봉 등으로 대화 전선이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해 박근혜 대통령은 15일 오전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열린 '제 68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앞으로 한반도 신뢰프로세스를 통해 한반도에 평화를 정착시키고 남북한의 공동발전을 이뤄나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추석 전후 남북한 이산가족 상봉과 비무장지대 평화공원 조성 등을 북한에 제안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