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시설공단노조

노동조합 및 노동관계조정법 위반으로 고발당한 김광재 한국철도시설공단 이사장이 이번엔 비리 의혹에 휩싸였다. 지난해부터 이어진 노조탄압과 국회 무시 발언 파문 등으로 논란을 일으킨 김광재 이사장의 독단적 경영행태로 노동자들이 몸살을 앓고 있다.

공공운수연맹 한국철도시설공단노조(위원장 윤정일)는 13일 대전지방검찰청에 김광재 이사장 비리 의혹에 대해 수사를 의뢰하는 진정서를 냈다. 노조는 진정서 제출 후 기자회견을 갖고 “언론에서 제기된 철도시설공단 설계자문위원에 친인척 선정, 업무추진비 부정집행 등의 의혹으로 공단의 신뢰가 위협받고 있다”며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김광재 이사장은 지금도 부당노동행위와 허위사실 유포 등으로 대전지방고용노동청에 고발돼 있는 상황이다. 2011년 공단 취임 후 감사원과 국회에서도 김 이사장의 독단적인 공단운영과 불법적 행태에 대해 여러 번 시정을 요구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내부적로는 공공기관 초유의 임금체불 사태 발생·부당노동행위와 7건의 부당해고·부적절한 설계변경 등으로 노동자들의 반발을 사고 있다. 부당 징계 남발에 따른 관련 소송비로만 혈세 5억5백만원이 쓰인 것으로 전해졌다.

최근에는 김광재 이사장이 올해 상반기에 사용한 월평균 업무추진비는 1천144만원이지만 경영공시에 등재한 업무추진비는 월평균 133만원으로 약 12%만 공개한 것으로 밝혀져 논란이 일고 있다. 그마저도 업무추진비가 실제 목적대로 쓰이지 않았다는 의혹이 나왔다.

노조는 “국민혈세를 집행하는 공공기관장이 가장 기초적인 행동강령을 무시한 행위를 벌인 것을 묵과할 수 없었다”며 “검찰은 엄정수사를 통해 엄중 처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