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공정 거래행위로 고발당한 미니스톱이 이번엔 어용단체를 만들어 교섭을 해태하고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미니스톱 본사와 가맹점주협의회는 민주당 을지로위원회 주최로 지난달 가맹점주 처우와 노동조건 개선을 위해 집단교섭에 돌입했다. 이번 교섭은 편의점업계 최초 집단교섭으로 많은 관심을 모았다. 하지만 미니스톱 본사가 새로운 가맹점주단체 조직화에 나서면서 가맹점주들이 반발하고 있다.

가맹점주협의회·경제민주화국민운동본부·전국 을 살리기 비대위 등은 12일 오후 서울 서초구 미니스톱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미니스톱이 대기업의 노조파괴 행위를 따라하고 있다”며 성실교섭을 촉구했다.

이들 단체에 따르면 미니스톱은 이달 6일 '경영주 대표선임 공문'을 각 점포에 전달했다. 공문에는 미니스톱 본사와 장기계약을 맺거나, 다수점포를 운영 중인 점주 6명의 경력과 출마공약이 기재돼 있다. 점주들이 2명을 선택해 14일까지 본사에 실명으로 회송해 달라는 내용도 있었다.

이들 단체는 "앞에선 협의회와 교섭하는 척하고 뒤로는 미니스톱 입맛에 맞는 어용점주단체를 조직해 개별 점주와 합의해 불공정행위로 피해를 본 협의회를 무력화하려는 의도”라며 “어용점주단체와 상생쇼를 벌이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사측이 편의점업계 최초 집단교섭에 대한 사회적 기대를 저버린 무책임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며 "피해점주와 국민, 국회를 기만하는 행위를 중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에 미니스톱 본사는 "현재 구성하고 있는 단체는 교섭과 관계가 없다"며 "본사와 점주 간 자율분쟁기구에 참여할 자문위원을 선출하려는 것"이라고 해명했다.

한편 미니스톱 본사와 가맹점주협의회는 13일 오후 국회에서 민주당 주최로 두 번째 교섭을 갖는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