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언론노조
국가정보원 사태 진상규명을 위한 시국선언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언론인들도 시국선언에 동참했다. 언론노조·동아자유언론수호투쟁위원회 등 언론시민단체는 8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박근혜 대통령이 국정원 사태 진실을 규명하고 국민에게 사과해야 한다"는 내용의 시국선언문을 발표했다. 시국선언에는 전현직 언론인 1천954명이 동참했다.

이들은 시국선언문을 통해 "박근혜 대통령은 국정원·경찰의 부당 정치개입에 엄중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며 "정치권도 이번 사태를 계기로 국정원을 뿌리부터 개혁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들은 현 시국을 민주주의가 벼랑 끝에 내몰린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이번 사태에 대해서는 “국정원이 지난 대선에서 여당후보를 위해 조직적으로 선거에 개입하고 경찰은 이를 의도적으로 왜곡했다"며 "선거중립을 지켜야 할 국가기관이 정권 하수인을 자처하며 범죄를 공모·은폐했다"고 규정했다.

강성남 언론노조 위원장은 "시간이 지날수록 시민들의 분노가 뜨거워지고 있지만 언론인은 왜곡보도의 첨병역할을 강요당하며 보도통제를 받고 있다"며 "언론인들도 보도통제에 맞서 진실규명과 국정원 개혁을 위해 단호한 투쟁을 전개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참여연대 등 시민단체로 구성된 ‘국가정보원 정치공작 대선개입 진상 및 축소은폐 의혹규명을 위한 시민사회 시국회의’는 10일 저녁 서울시청 앞 광장을 비롯해 전국에서 '10만 국민 촛불대회'를 개최한다.

시국회의는 이날 정오 시청 앞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의 무시로 국정원 사태 진상규명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다면 민주주의를 되찾을 수 없게 될 것”이라며 “진보와 보수를 떠나 민주국가 대한민국을 바로 세우고자 하는 모든 이들이 곳곳에서 촛불을 들어 달라”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