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버스 기획단이 울산 희망버스 행사를 허위보도한 신문사들을 언론중재위원회에 제소한다. 기획단은 24일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조선·중앙·동아·세계일보와 한국경제신문을 25일 언론중재위에 제소하고 정정 및 반론보도를 청구하겠다"고 밝혔다.

이들 신문사는 현대차 희망버스 충돌에 대해 '한진중 흔들었던 시위꾼, 이번엔 현대차서 죽봉 폭력시위', '희망버스 해외로 공장 내쫓는 절망버스 되나', '쇠파이프 든 2천500명 펜스 뜯고 강제진입' 등의 기사를 내보냈다.

현대차 철탑농성이 장기화하는 이유와 현대차가 10년간 진행한 비정규직에 대한 탄압, 경찰력 남용·용역 폭력은 빠지고 충돌만 부각해 허위보도를 했다는 것이다. 현장에서 직접 취재하지 않은 기자들이 현장에서 취재한 것처럼 거짓사실을 보도한 사례도 적발됐다.

기획단은 "300일에 이르는 고공농성과 10년간 진행된 현대차 비정규직 투쟁의 본질, 범법행위를 저지른 정몽구 회장의 이름은 보도하지 않으면서 희망버스를 폭력버스로 매도했다"며 "언론중재위가 잘못된 허위·거짓보도에 대해 공정하게 중재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현대차가 희망버스 취재를 의도적으로 방해했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인권단체연석회의 공권력대응팀 활동가 랑희씨는 "현대차 용역이 카메라만 다가가면 물포와 소화기를 집중적으로 발사했다"며 "해당 언론사들은 사측의 취재방해에 대해서는 항의하지 않고 희망버스를 악의적으로 왜곡했다"고 비판했다.

김종보 변호사는 "5개 신문사의 보도는 현대차 비정규직 문제를 폭력이라는 이름으로 가려 버리는 비겁한 행태로 손해배상 청구도 가능한 사안"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