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 예방을 핵심 국정과제로 꼽은 박근혜 정부가 23일 '현장 중심 학교폭력' 정책을 발표하자 전교조가 "현장 갈등만 부추길 것"이라고 반발했다.

정부는 이날 오후 정홍원 국무총리 주재로 정부서울청사에서 학교폭력대책위원회를 열고 '현장 중심 학교폭력 대책'을 심의·의결했다. 대책은 △학교폭력 신고센터 보강 및 학교전담경찰 증원 △학교폭력 유형별·지역별 특징을 고려한 맞춤형 대안교육 실시 △피해학생 치료비 지원 확대 등을 담고 있다. 인권침해 논란을 일으킨 '학생부 학교폭력 가해사실 기재'는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 심의를 거쳐 졸업 후 학생부에서 삭제하기로 했다.

전교조는 이날 논평을 내고 "현장에서 지속적으로 제기된 경쟁교육 완화와 치유, 화해를 통한 공동체 회복 중심의 대책은 없고 실패로 판명 난 이명박 정부의 징벌 위주 정책을 답습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학교폭력 생활기록부 기재 삭제와 관련해서는 "진학처리가 졸업 전에 끝나는 관계로 진학시 불이익 문제가 여전히 남기 때문에 이중처벌을 피할 수 없다"며 "낙인효과와 진학불이익이 발생해 학교폭력 예방에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경찰인력을 두 배 늘리는 것도 논란이 되고 있다. 정부가 학급당 학생수 감축과 법정 교원수·전문상담사 확충에 대해 소극적 자세를 취하면서 학교폭력담당 경찰관과 CCTV를 늘리는 것은 문제해결 순서가 뒤바뀐 정책이라는 게 전교조의 입장이다.

전교조 관계자는 "정부 대책에 따르면 학교폭력 문제를 교육부가 아닌 경찰청이 주도하게 될 것"이라며 "이명박 정부의 처벌 위주 정책으로 학교폭력이 다양화·음성화됐듯 교육의 근본적 변화 없이는 폭력의 음습화는 악화할 수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