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의 횡포로 논란을 일으킨 남양유업 사태가 두 달 만에 일단락됐다. 남양유업과 남양유업피해대리점협회는 18일 오전 서울 중구 LW컨펜션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밀어내기(제품 강매)로 입은 피해보상에 관한 협상을 최종 타결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불공정 거래 행위 원천 차단 △상생위원회 설치 △대리점 영업권 회복을 골자로 하는 협의문에 합의했다. 막판 쟁점이 됐던 피해보상액에 대해서는 피해보상기구를 공동으로 설치해 보상액을 논의하기로 했다. 보상기구에는 사측·피해대리점주·양측 변호사가 공동추천한 외부 전문가 1명이 참여하고, 보상액은 두 달 안에 산정하기로 했다. 보상액 규모는 앞선 판례에 준해 결정하고, 밀어내기에 의한 보상기간은 2008년부터 지난해 12월까지만 포함하기로 했다. 협회는 남양유업에 대한 모든 고소·고발을 취하하기로 했다.

이들은 협상이 장기화할수록 매출·수입감소 등에 따른 피해가 커져 실익이 없다는 데 공감하고, 조금씩 양보해 극적으로 타협점을 찾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창섭 협회 대표는 "이번 사태에 따른 매출감소로 고통 받은 모든 분들께 사과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며 "약속한 사항을 이행해 남양유업이 모범적인 상생기업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김웅 남양유업 대표는 "국민들이 울려 주신 경종을 잊지 않고 낡은 관행을 뿌리 뽑겠다"며 "가장 좋은 대리점 환경을 만드는 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