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적으로 일부 특권계층을 위한 학교 설립이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교육·시민단체가 교육공공성 강화를 촉구하며 전국대장정에 나선다.

민주노총·전교조·장애인교육권연대 등 32개 교육·노동·시민단체로 구성된 '교육혁명 전국 대장정조직위원회'는 "이달 22일부터 30일까지 시민 1천여명과 함께 교육 정상화를 위한 전국대장정을 실시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들은 전국을 돌며 △특권학교 경쟁주의 교육 폐기·초중고 교육 정상화 △대학 시장화 저지 △대학서열체제 타파·줄 세우기 대학입시 폐지 △무상교육 전면화 △교육부문 노동자 노동조건 개선을 요구할 방침이다.

22일 특권학교 폐지팀(서울)·대학평준화팀(목포)·대학등록금 폐지팀(춘천)·비정규직 철폐팀(창원) 등 4개팀이 지역별 동시 대장정에 나선다. 교육국제화지정특구나 대기업 자사고 설립이 추진되는 지역, 비리사학 등 교육현안이 있는 곳을 방문해 문제를 이슈화할 계획이다. 이들은 울산 현대차 비정규직 고공농성장·밀양 송전탑·제주 강정마을을 거쳐 30일 세종시 정부종합청사 앞에 모여 정부에 각성을 촉구하는 집회를 개최한다.

대장정조직위 관계자는 "영훈국제중의 조직적 편입학 비리에서 드러났듯이 귀족 교육 문제의 심각성과 지역의 교육현안을 전국적으로 알려 내겠다"며 "이번 대장정이 교육위기를 극복하고 학교교육을 정상화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대장정 진행 상황은 블로그(edurevol.blogspot.kr)와 페이스북(facebook.com/edurevolution1)에서 매일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