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유업의 대리점 밀어내기로 촉발된 갑의 횡포가 화장품업계에도 만연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국내 화장품업계 1위 기업인 아모레퍼시픽이 대리점주를 상대로 '밀어내기식 물품 강매'를 하며 각종 불공정거래를 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김제남 진보정의당 의원(중소상공인자영업자위원회 위원장)과 아모레퍼시픽 피해대리점주협회는 16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아모레퍼시픽 본사가 각 대리점에 일정 수준 이상의 매출액을 일방적으로 설정하고 다양한 압력수단으로 이를 달성하도록 독촉한다"며 "이를 달성할 경우 다음해에는 5% 이상의 추가목표액을 설정하는 방식으로 본사 매출을 높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밀어내기로 본사의 판매 목표는 달성되지만, 대리점의 경우 재고물량이 쌓여 손해를 보는 경우가 적지 않다는 것이다.

이들은 기자회견에서 본사와 대리점주가 체결하는 거래약정서를 공개하고 △현금결제 강제 △방문판매원 모집·교육비용 대리점 부담 △실적 저조시 경영개선계획서 제출 등 불공정거래가 행해지고 있다고 밝혔다. 아모레퍼시픽 본사가 갑의 지위를 이용해 약탈경영을 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들은 "아모레퍼시픽의 업계 1위는 대리점주와 방문판매원들에게 희생을 강요하며 각종 탈법으로 이뤄진 것"이라며 "공정거래위원회는 아모레에 대한 시정조치와 함께 공정거래 행위에 대한 조사를 화장품업계로 확대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에 아모레퍼시픽측은 "대리점에 무리한 매출액을 강요하거나 일방적으로 계약을 해지했다는 주장은 사실과 다르다"며 "공정거래위 조사 결과가 나오면 진실이 밝혀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참여연대는 지난 15일 "화장품 가맹점을 운영하는 더페이스샵(LG생활건강)·토니모리·네이처리퍼블릭이 가맹점을 상대로 불공정 행위를 하고 있다"며 이들 업체를 공정거래위원회에 신고했다. 3개 회사가 가맹점을 상대로 판매목표 강제 할당·부당한 계약갱신 거절·영업지역 침해 등 가맹본부와 가맹점 간의 갑을 관계를 답습했다고 참여연대는 주장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