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민 절반 이상이 국가정보원 대선 개입 논란과 관련해 "국정원과 새누리당이 협의했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 15일 여론조사전문기관인 <사회동향연구소>에 따르면 전국 성인 826명을 대상으로 14일 휴대전화 자동응답으로 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54.8%가 "국정원과 새누리당이 협의했을 것"이라고 답했다고 합니다.

- 국정원과 새누리당이 협의했을 것이라는 응답은 광주전라지역(77.3%)과 인천경기지역 (60.1%)에서 상대적으로 더 많았고요. 대구경북을 제외한 전 지역에서 50% 이상 나왔다고 하네요. 반면 대구경북에서는 "국정원 단독행위"라는 응답이 45.0%로 가장 많이 답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 이어 남재준 국정원장 해임 문제에 대해서는 58.1%가 "공감한다"고 답했고, 31.1%가 "공감하지 않는다"고 답했는데요.

- 또 국정원이 "(남북정상회담 회의록에) NLL 포기발언이 분명히 있다"고 성명을 낸 데 대해서도 "국가기관으로서 부적절한 행동"이라는 응답이 65.2%에 달했고요. 이어 71.6%는 "국정원이 과도하게 국내정치에 개입하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KEC지회, 장애인단체 공격에 “못 참아”

- 최근 금속노조 KEC지회와 한국교통장애인 경북협회와의 갈등이 격화되고 있는데요. 협회가 “KEC지회 조합원들이 최근 구미산업공단 구조고도화 정책토론회에서 김락환 협회장에게 장애인 비하발언을 했다”고 주장한 것이 발단입니다.

- 지역언론 중부신문 사주이기도 한 김락환 회장은 구조고도화 사업을 반대하는 KEC지회를 지면을 통해 비판하기도 했는데요. 또한 중부신문은 장애인 비하발언과 관련해서도 KEC지회를 지속적으로 공격해 왔습니다.

- 결국 참다못한 KEC지회가 법적 대응에 나섰다는 소식입니다. 지회는 15일 중부신문을 상대로 언론중재위원회에 정정보도와 손해배상청구 신청서를 접수했습니다. 앞서 10일에는 허위사실 유포에 의한 명예훼손과 모욕죄로 중부신문을 고소했습니다.

- 한국교통장애인 경북협회는 최근 지회 사무실과 지회장 자택 앞까지 집회신고를 냈다고 하는데요. KEC지회는 공단 내 백화점 입점으로 공장 폐업까지 우려되는 구미산업공단 구조고도화 사업 반대투쟁에 한창입니다. 지회 관계자들은 난데없는 장애인단체와의 갈등으로 투쟁에 차질을 빚고 있다며 답답해하고 있습니다.

장재구 한국일보 회장 부실경영 사례 시리즈 공개

- 기자들을 배재한 채 신문제작을 강행해 논란이 되고 있는 장재구 한국일보 회장의 부실 경영 행태가 시리즈로 공개된다고 하네요.

- 언론노조 한국일보지부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원장 정상원)는 15일 “오늘부터 장 회장이 지난 11년 동안 한국일보 재무구조를 어떻게 파탄냈는지를 보여주는 자료를 순차적으로 공개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 비대위가 이날 첫 번째로 공개한 것은 외상매출 채권과 관련한 장 회장의 배임 의혹인데요. 한국일보 회계감사 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말 현재 한국일보는 코리아타임스·서울경제·스포츠한국 등 관계사에 대해 무려 265억555만원의 외상매출 채권을 쌓아두고 있다고 하네요.

- 지난해 한국일보의 총매출이 731억9천712만원임을 감안할 때 연매출의 36.2%를 관계사 외상으로 주고 있다는 얘기입니다.

- 외상매출은 대부분 1년 내에 회수하는 게 일반적인데요. 장재구 회장은 이를 위한 아무런 시도도 하지 않아 그 배경이 무엇인지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 비대위는 “한국일보의 경영난이 가중되고 있음에도 장 회장은 외상을 회수하려는 의지를 전혀 내비치지 않고 있다”며 “소속 사원들에게 제대로 임금도 지급하지 못하는 등 회사가 어려운 상황인데도 관계사에 주는 외상을 매년 늘려가는 행위 자체가 형법 제366조 2항에 따라 배임에 해당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