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1일 오후 사측이 점심을 먹던 조합원들에게 농약을 살포했다. 금속노조

#1. 강기봉 발레오 사장 : 많이 다쳤나?

용역: 크게 다친 것은 없는데 (예전에 허리수술을 받아) 장애인등급 판정을 받은 형이라 그것 가지고 (조합원 충돌로) 엮어 넣으려고요.

#2. A노무과장 : 제가 패도 돼요? 갯값 물어 주실래요?

강기봉 발레오 사장 : 갯값이야 얼마든지 물어 주지.

용역은 과거 사고로 장애등급 판정을 받은 동료 형이 조합원과 충돌로 다친 것처럼 위장해 허위고소를 하겠다고 했다. 회사 노무과장은 조합원을 개에 비유했다. 사장은 당당하게 갯값(조합원 손해배상)을 물어 주겠다고 답했다.

경주 황성동에 있는 발레오전장시스템스코리아의 노사관계가 막장으로 치닫고 있다. 금속노조 발레오만도지회가 15일 오전 서울 중구 국가인권위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공개한 사측 대화록은 충격적이었다. 노조는 이날 인권위에 조합원과 용역 간 충돌 동영상을 제출하고 긴급구제신청을 제기했다.

사측 대화록에서 알 수 있듯이 2010년 창조컨설팅과 기획해 노조파괴를 공모했던 발레오는 지금도 노조탄압에 열을 올리고 있다. 이에 지회는 정상적인 노조활동을 방해하지 말라는 법원의 가처분 결정 이행을 촉구하며 이달 9일부터 지회사무실에서 농성을 벌이고 있다. 발레오 사측이 올해 3월과 5월 지회사무실 출입 등 노조활동을 보장하라는 법원의 가처분 결정을 거부한 데 따른 것이다. 사측은 4월 업무방해·건조물 침입 등의 혐의로 지회사무실에 출입하려는 조합원들을 대구지검 경주지청에 고소했으나 기각당했다.

지회에 따르면 조합원 80여명이 이달 9일 지회사무실에 들어가자 사측은 용역·관리자 200여명을 동원해 조합원들을 밖으로 끌어냈고, 이 과정에서 충돌을 빚었다. 같은날 밤 단전·단수조치가 단행됐고, 11일에는 점심을 먹던 조합원들에게 농약을 살포했다.

법원의 결정이 이행되도록 감독해야 할 포항고용노동지청과 경주경찰서는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다. 그런 가운데 기업노조인 발레오경주노조 조합원들은 노조활동에 제약을 받지 않고 있다. 사측이 금속노조 지회 조합원에 대해서만 출입을 통제하고 있는 것이다.

김태욱 변호사(금속노조 법률원)는 "사측의 입맛에 맞는 노조만을 인정하려는 잘못된 시각에서 발생한 이번 폭력사태와 농약살포는 명백한 불법"이라며 "살인미수 등 형법상 처벌대상"이라고 지적했다. 김 변호사는 "인권위는 즉각 조사에 나서 무법천지로 인권유린이 벌어지는 현장을 구제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한편 <매일노동뉴스>는 사측의 입장을 묻기 위해 여러 번 전화통화를 시도했지만 사측 관계자는 "담당자가 자리에 없다"는 답변만 되풀이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