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철도노조

 

철도노조와 KTX 민영화 저지·철도 공공성 강화를 위한 범국민대책위원회 등 노동·시민·사회단체는 지난 13일 오후 서울광장에서 '철도 민영화 반대 범국민대회'를 열고 정부에 철도 민영화 강행 중단을 촉구했다.

이날 대회에 참석한 철도 노동자·시민 1만여명은 "정부와 국토교통부는 민주적 절차를 무시한 채 철도 분할 민영화를 골자로 한 철도산업 발전방안을 발표했다"며 "국민적 합의 없는 철도 민영화는 추진하지 않겠다고 한 박근혜 대통령의 대국민 약속을 파기하고, 정부안을 강행하겠다는 사실상의 선전포고이자 국민사기극"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이어 "국가 기간교통망인 철도의 공공성 강화를 위해 국회 중심으로 노·사·민·정 논의기구와 철도특별위원회를 설치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박석운 KTX 범대위 공동대표는 "박근혜 대통령은 자신을 '약속의 대통령'이라고 주장하다가 채 6개월도 안 돼 공약을 스스로 파기하고 있다"며 "꼼수 민영화를 당장 중단하라"고 주장했다.

각 지역별 노동·시민·사회단체들이 자발적으로 발족한 철도 민영화 반대 지역대책위는 "적자선 폐지와 운행 축소 등 이동권이 제한될 수밖에 없는 철도 민영화 이후 철도의 존재가치는 무엇이냐"고 반문했다.

이들은 범국민대회 이후 같은 장소에서 진행된 국가정보원 규탄 촛불문화제에 참여했다.

한편 철도노조는 이달 중 지도부를 중심으로 청와대 앞에서 삼보일배를 진행한다. 다음달부터는 사복투쟁과 직종별 휴일근로 거부 등 단계적 쟁의행위에 돌입한다. 같은달 17일에는 '박근혜 대통령 공약이행 촉구와 철도 민영화 저지를 위한 2차 범국민대회'를 개최한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