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정보원의 대선개입을 규탄하는 노동계의 시국선언이 이어지고 있다.

공공운수노조·연맹 대한지적공사노조(위원장 한길동)는 공공기관 중 처음으로 9일 국정원 대선개입 규탄과 진상규명을 촉구하는 시국선언문을 발표했다.

노조는 이날 오후 대전교직원공제회관에서 열린 임시대의원대회에서 선언문을 채택하고 "노동자·시민의 투쟁으로 어렵게 쟁취한 형식적 민주주의마저 전면적으로 부정되고, 군사독재 시기에나 가능한 행태가 버젓이 벌어지고 있다"며 "국정원의, 국정원에 의한, 국정원을 위한 정책으로 일관하는 새누리당 박근혜 정부는 이제 '국정원 정부'라 불러도 손색이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대한지적공사노조는 민주주의와 노동기본권을 사수하고, 민영화를 저지하기 위해 투쟁해 왔다"며 "우리는 이번 투쟁이 국정원의 민주주의 파괴에 저항하는 시민들의 투쟁과 다르지 않다고 보고,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한 행동에 함께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전교조도 이날 오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중앙집행위원 명의의 시국선언을 했다. 김정훈 전교조 위원장은 "민주시민 교육을 담당하는 교사로서 아이들 앞에 떳떳하기 위해 국정원의 민주주의 훼손을 규탄한다"며 "국민이 부여한 국가권력이 국민탄압과 국민여론을 조작하는 데 활용되는 상황을 학생들에게 어떻게 설명해야 할지 당혹스럽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전교조는 "국정원이 2009년 이명박 정권 당시 시국선언에 참여한 교사들의 부당 해임 및 전교조를 종북으로 칭하는 댓글 조작에 개입한 일도 책임을 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지난달 시국선언을 한 21세기 한국대학생연합은 이날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정원이 스스로 개혁해야 한다"는 박근혜 대통령의 발언을 규탄하고 관련자 처벌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