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정보원의 대선개입 사태에 대한 주요 방송사·신문의 보도행태와 관련해 "언론도 공범자"라는 비판이 제기됐다.

이희완 민주언론시민연합 사무처장은 9일 오전 서울 태평로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국정원 사태 이후 언론 보도행태’ 토론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날 토론회는 언론노조·한국기자협회·민언련·한국언론정보학회가 공동주최했다.

이 사무처장은 발제를 통해 “국정원 사태를 정확히 전달하고, 진실을 보도해야 하는 언론들이 오히려 국민의 눈·귀를 막는 데 혈안이 돼 있다”고 진단했다.

이 사무처장에 따르면 조선·중앙·동아일보 등 보수신문들은 지난해 12월 국정원 선거개입 의혹이 촉발된 시점부터 민주당에 대한 비난과 비아냥 일색의 보도를 쏟아냈다. 특히 선거개입이라는 본질을 흐리기 위해 ‘국정원 여직원 감금사건’이라는 왜곡된 프레임을 내걸었다는 것이 이 사무처장의 설명이다.

그런 가운데 4월18일 경찰이 최종수사 결과를 통해 ‘정치개입’이 있었다는 결론을 내리자 이에 대해서는 침묵으로 일관했다.

검찰수사가 시작되고 나서도 상황은 마찬가지였다. 이 사무처장은 “검찰수사가 진행된 50여일간 KBS는 15.5건, MBC는 11건, SBS는 19건의 보도량을 나타냈는데 사건이 내포하는 중요성에 비해 보도량이 매우 적었고, 특히 MBC는 단신보도 위주와 절반 가량을 뉴스 말미에 배치해 지역시청자들이 관련보도를 접하기 힘들었다”고 지적했다.

특히 이 사무처장은 지난달 말부터 이어지고 있는 서울대 등의 시국선언과 촛불집회와 관련해 "보수언론과 방송사가 이를 반영하지 않고 오히려 'NLL 회의록'과 같은 물타기로 일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MBC 시사매거진 2580 '국정원에서 무슨 일이' 불방 △YTN의 "국정원 SNS 박원순 비하글 등 2만건 포착" 단독보도 중단 △국정원 보도 문제점을 지적한 KBS의 ‘TV비평 시청자데스크’ 담당 국장·부장 보직해임 사례를 들며 "국정원 사건을 의도적의 축소·은폐하려는 시도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 사무처장은 “공영방송사로서 막중한 책임을 지고 있는 KBS와 MBC가 정권호위대 역할을 자처하고 있다는 점에서 심각성은 더욱 크다”며 “국정조사를 통해 국기문란의 공범자로 전락한 언론의 보도행태가 낱낱이 밝혀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매일노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